예수님 성탄성당의 아르메니안 수도원 종탑 (출처- http://cafe.daum.net/graceojun/Qfjn/168)
카타리나 성당과 예수님 성탄 성당, 중앙에 있는 종탑은 카타리나 성당의 종탑
왼쪽이 카타리나 성당, 오른쪽은 예수님 성탄 성당 (출처-http://blog.daum.net/terrasanta/17464788)
예수님의 성탄성당은 여러 교파들과 동서의 알력다툼으로 소유권이 나누어지면서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는 예수님 성탄성당(유스티니아누스 성당) 왼쪽 벽에 맞대고, 1881년 성당을 지어 성녀 카타리나에게 봉헌하였다. 성탄절 전야에 예루살렘 주재 가톨릭 총대주교가 집전하여 전 세계로 방송되는 전야 미사는 바로 이 카타리나 성당에서 거행된다. 내부 좌석은 3백여석 정도이다. 베들레헴 수도원 본당은 알렉산드리아의 성녀 카타리나에게 봉헌이 되었다. 성녀 카타리나의 본명을 가진 성녀는 두분이 있어 혼동 되기도 한다.(다른 한명은 시에나의 성녀 카타리나, 1347-1380) 베들레헴의 예수님 성탄 성당이 알렉산드리아의 성녀 카타리나에게 봉헌이 된 배경은 이러하다. 이집트 지역을 아우르는 중동과 팔레스티나 지역은 동방교회의 관할 지역으로서 알렉산드리아의 성녀 카타리나는 10세기경부터 이곳에서 가장 유명한 성녀가 되었다. 성녀의 유해가 모셔져 있는 시나이 산의 카타리나 수도원은 많은 순례자들이 찾는 장소가 되었지만 일반 신자들이 순례 하기에는 지리적으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었다. 그러던 중 12세기 베들레헴이 십자군들의 관할하에 놓이게 되었을때 성탄성당에 아우구스티노 수도회가 들어섰고, 이때 작은 경당이 알렉산드리아의 성녀 카타리나에게 봉헌이 되었다. 그리고 전대사의 특은이 주어졌다. 그 후 십자군들이 물러나고 다시 베들레헴은 이슬람의 지배 하에 놓이게 되었고, 방치 되다가 프란치스칸들이 들어와 거주하게 되었다. 현재의 카타리나 성당은 1881년에 확장되어 봉헌된 것이다.
왼쪽 8번 위치가 카타리나 성당의 도면, 3번은 예수님 성탄 성당의 도면...9번은 카타리나 성당의 정원
알렉산드리아의 카타리나 성녀 성화상. (출처- http://cafe.daum.net/graceojun/Qfjn/168)
성녀 카타리나 (출처- http://cafe.daum.net/graceojun/Qfjn/168)
알렉산드리아의 동정 순교 성녀인 카타리나(+310년)는 10세기경부터 동방 교회에서 가장 높이 공경해 오던 성인 중의 한 명이다. 전설에 의하면 성녀 카타리나는 알렉산드리아의 상류 가정 출신으로 학식이 뛰어난 미모의 처녀였다고 한다. 그녀는 어떤 환시를 보고 그리스도인으로 개종하였으며, 막센티우스 황제가 그리스도인들을 투옥시키라는 명령을 공개적으로 비난하였고, 그녀의 미모 때문에 죽이기가 아깝다고 생각한 황제는 그녀를 개종시키도록 50여 명의 학자들을 보냈다고 한다. 그러나 오히려 그녀의 뛰어난 언변으로 50여 명의 이방인 철학자들이 그리스도인으로 개종하는 기적이 일어났다. 그녀는 만일 배교할 의향만 있으면 황제와 결혼시켜 주겠다는 회유책을 거부하고 두 시간 동안 매를 맞은 뒤에 투옥되었다. 그녀의 독방에는 비둘기들이 음식을 날라다 주었으며, 그리스도께서 발현하시어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고 한다. 그녀는 큰 못을 박은 바퀴에 의한 고문을 당하였지만 전혀 상처를 입지 않았다. 그러나 구경꾼 여러 명은 그 바퀴에서 튕겨 나온 못에 의하여 죽었다고 한다. 그녀의 굳은 신앙과 인내심은 수많은 군인들을 놀라게 하였는데, 그중에서 2백여 명이 개종한 후 곧 참수를 당하였다. 그로인해 마침내 분을 이기지 못한 관리들은 그녀를 참수하였다. 이때 그녀를 덮었던 수건에는 피가 아니라 우유가 묻어나왔다고 한다. 그녀의 시신은 시나이 산으로 옮겨졌으며(천사에 의하여), 그곳에 정교회 수도원이 세워졌다. 지금도 이 수도원은 성녀 카타리나 수도원으로 유명하다. 성녀 카타리나는 성녀 잔 다르크(Jeanne d'Arc, 5월 30일)가 들은 신비스런 목소리의 주인공 중의 한 명으로 철학자, 처녀 그리고 설교가들의 수호성인이다. 축일은 11월 25일이다.
성당 내부 (출처- http://cafe.daum.net/graceojun/Qfjn/168)
성당내부 (출처- http://dlxuxlb.blog.me/140111909167)
제대 (출처- http://cafe.daum.net/graceojun/Qfjn/168)
카타리나 성당 제대 앞의 예수님 십자가 (출처- http://dlxuxlb.blog.me/140111909167)
예수님의 사형 선고문, 히브리어와 라틴어 그리고 그리스어로 "유대인의 왕 나자렛 예수"
성모님께 봉헌된 제대, 제대 아래엔 아기 예수님 (출처- http://cafe.daum.net/graceojun/Qfjn/168)
프란치스코 교황의 2016년 성탄전야 미사 집전 모습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출처-https://news.v.daum.net/v/20191129170849879)
예수님 탄생 구유 조각 (출처-https://news.v.daum.net/v/20191129170849879)
예수가 탄생한 구유의 일부로, 가톨릭교도의 숭배를 받는 목재 조각이 1천여년 만에 기독교의 성지인 팔레스타인으로 되돌아 간다고 dpa통신이 2019.11.28일(현지시간)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목재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산타마리아 마조레 대성당에 보관된 유물의 일부이다. 수 세기 동안 세계 곳곳에서 이 구유 조각을 보기 위해 수많은 순례객들이 산타마리아 마조레 대성당을 찾았다. 프란치스코회 수도사들이 운영하는 작은형제회 성지보호관구 측은 이번 귀환을 프란치스코 교황의 '선물'이라고 설명했다. 구유 조각은 11.29일 오전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에서 우선 선을 보일 예정으로, 현지에선 미사 등이 계획돼 있다. 강림절 기간(성탄절 이전 4주)을 앞둔 가운데 오는 11.30일에는 예수의 탄생지로 여겨지는 팔레스타인의 베들레헴으로 옮겨진다. 구유 유물은 베들레헴의 예수탄생교회 인근인 성 카타리나 프란체스코 교회에 영구 전시될 예정이다. 한편, 작은형제회 성지보호관구에 따르면 구유 유물은 7세기 중반께 예루살렘 총대주교인 성 소프로니우스가 교황 테오도로 1세에게 기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또니오 성인 제대 (출처-http://blog.daum.net/terrasanta/17464788)
제단 위의 가대 (출처-http://blog.daum.net/terrasanta/17464788)
제대 뒤편의 스테인드 글라스와 오르간
제대 뒤편의 스테인드 글라스
참수당하는 카타리나 성녀
아기 예수님의 성탄
제의실 안 아기 예수님
세례대와 부활초
수도원 경당
내부, 성당 출입문쪽
카타리나 성당 뒤쪽, 뒤쪽 문으로 나가면 히에로니무스(예로니모) 성인의 동상이 있는 작은 정원이 나온다.
카타리나 성당 뒤쪽 유리화 (출처- http://dlxuxlb.blog.me/140111909167)
이집트로 피난가는 성가정
성당 뒤쪽 출입문의 성인상
히에로니무스(예로니모) 성인상, 뒤쪽 십자가가 보이는 건물이 카타리나 성당 (출처- http://cafe.daum.net/graceojun/Qfjn/168)
히에로니무스(예로니모) 성인상 (출처- cafe.daum.net/mhd2011/Gopx/11)
수도원으로 들어가는 출입문
수도원으로 들어가는 출입문
프란치스코 성인과 새들 (출처- http://cafe.daum.net/graceojun/Qfjn/168)
예수님 성탄성당과 카타리나 성당으로 들어가는 오른쪽 출입문
카타리나 성당 정원 회랑
카타리나 성당 정원 회랑
카타리나 성당 정원 회랑
카타리나 성당 정원
하솔(Hazor, 갈릴리) (0) | 2013.01.30 |
---|---|
가야바집터, 비잔틴 시대 예루살렘 모형도 (0) | 2013.01.17 |
베들레헴 예수님 탄생교회, 지하 히에로니무스 동굴 (0) | 2013.01.15 |
베들레헴 예수님 탄생교회 (1) Bethlehem (0) | 2013.01.06 |
가나 혼인잔치교회 (Greek orthodox church in Kafr Kanna, 그리스 정교회) (0) | 2013.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