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탑사 입구 (출처- http://cafe.daum.net/aicha/InYu/)
1247년 티벳의 종교지도자인 살가반(薩迦班)과 몽고 서량왕인 활단(闊端)과의 회담이 이루어졌는데, 이를 양주회담(회맹)이라고 한다. 이 회담으로 지금의 티벳이 정식으로 중국의 영토에 편입되는 계기를 만들었다. 당시 양주에 온 살가반은 5년간 백탑사에 머물면서 서장의 불교를 전파했을 뿐만 아니라 병자의 치료와 기복신앙을 설파해 대중들로부터 신인으로 불리우며 존경을 받았다. 사후 그의 영골사리가 대탑에 봉안되면서 백탑사는 티벳과 중국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증명하는 장소가 되었다. 사찰에는 중앙의 대탑을 중심으로 사방에 99개의 탑이 배치되어 모두 100개의 탑이 건립되어 있다. 탑의 숫자가 100개라서 백탑사(百塔寺), 탑의 표면에 백색의 강회를 칠해서 백탑사(白塔寺라)고 한다. 모든 탑은 티벳불탑의 전형인 소위 라마식탑의 양식을 지니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앙에 대형탑을 건립하고 주변에 소형탑을 건립하는 방식은 인도에서 지작된 것이기에 실크로드를 통한 문화전파의 한 양상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유적이기도 하다. 백탑사는 중국의 입장에서 보면 티벳의 불교와 문화를 받아들인 역사적 장소일 뿐만 아니라 자국의 영토로 편입시키는 결정적인 계기를 만든 장소이다. 근년에는 티벳의 수도인 라싸까지 연결된 칭장열차를 개통해 중국의 문물과 문화를 이식하는 동시에 그들의 영토임을 공고히 하고 있다. 반면 티벳의 정신적 지주인 달라이라마를 통한 지속적인 독립요구, 이를 관철하기 위해 분신하는 승려들과 국민들의 심정을 생각해 보면 통한의 장소이기도 하다.
백탑사 안내문 (출처- http://cafe.daum.net/koreanashram/8IVH/)
중앙대탑과 양주회담의 주인공인 살가반의 상? (출처- http://cafe.daum.net/aicha/InYu/)
중앙 대탑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중앙 대탑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중앙대탑 (출처- http://cafe.daum.net/aicha/InYu/)
대탑, 살가반 승탑 (출처- http://cafe.daum.net/aicha/InYu/)
아자형의 평면을 지닌 기단부. 중앙면에는 감실을 조성하고 주인공인 살가반의 좌상을 봉안했다. 살가반의 영골사리가 봉안된 것을 보면 이 탑은 살가반의 사리가 봉안된 "살가반 승탑" 이다.
감실안애 봉안된 살가반 스님의 좌상 (출처- http://cafe.daum.net/aicha/InYu/)
살가반 승탑, 반대편 감실 (출처- http://cafe.daum.net/aicha/InYu/)
살가반 승탑, 반대편 감실 (출처- http://cafe.daum.net/aicha/InYu/)
살가반 승탑 (출처- http://cafe.daum.net/aicha/InYu/)
대탑, 살가반 승탑 (출처- http://cafe.daum.net/aicha/InYu/)
대탑, 살가반 승탑 (출처- http://cafe.daum.net/aicha/InYu/)
보개를 구성하고 있는 동판.. 범어와 동물 등 다양한 조각 (출처- http://cafe.daum.net/aicha/InYu/)
99기 백탑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99기 백탑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99기 백탑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방형의 2층기단 위에 중앙에 계단이 설치된 받침을 두고, 탑신을 올린 것.
방형의 2층기단 위에 6각형의 받침을 조성하고, 라마탑을 올린 것
방형의 2층기단위에 종 모양의 탑신을 올린 것
백탑사 정원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양주회담 기념관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티벳에서 수천리를 달려온 살반 승려와의 회담을 말하는 것으로. 그것을 기념하는 기념관이다.
양주회담 기념관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전시관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탕카가 좌우에 배치된 서장불교의 모습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원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기 이전의 분열상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청장고원의 장족 모습과 토번왕족으리 풍속도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기원 7세기에 송찬간포가 통일한 청장고원의 장족 모습과 토번왕족으리 풍속도를 보여주고있다, 송찬간포와 문성공주의 모습이 보인다. 오대에서 남송까지의 400년간 있었던 일로서 기원 842년 토번왕조 왕실과 부족이동의 모습을 담았다.
몽고의 원나라 통일 전쟁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1244년 회담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1229년 징기스칸의 3번째 아들 그 이후의 정복 영토에, 1244년 정식으로 티벳의 살반 승려를 요청하여 회담을 갖게 되었다.
몽고가 서양주를 공격해 들어 온 조감도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당시 토번 제국이었던 티벳 살가사에서 출발하여 라싸와 나무쵸 호수 인근을 거쳐 감숙성 우에이 까지 전해온 불전 과정
기원 1244년 살반이 드디어 요청을 받고 토번(티벳)의 살가사를 떠나 양주로 향한 모습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양주에 도착한 이후의 모습 (출처- http://blog.daum.net/imkkorea/13378540)
살반은 서장의 불교를 이곳 양주에서 전했는데, 여러 종족의 신도들에게 살가파 교의를 전했고 치료와 기복적 신앙을 병행했다. 살반은 이로인해 "신인(神人)"으로서의 존경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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