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엘라골짜기((Elah Valley, 텔 아세가, 에베스 담밈, 소고)

성지순례/이스라엘

by baesungsoo 2015. 4. 23. 10:43

본문

엘라골짜기 소고        (출처-http://nero4u.tistory.com/202 )

 

엘라골짜기 소고        (출처-http://nero4u.tistory.com/202 )

 

엘라골짜기(쉐펠라) 에베스 담밈(다윗과 골리앗 전쟁터)   (출처- http://www.21cifm.org/chnet2/board/ )  

 

소고, 케야파에서 촬영한 엘라 골짜기와 소고(중앙의 노란색 언덕)         (출처- http://blog.naver.com/paul3377/186491900)  

 

엘라골짜기는 블레셋 지역에서 산악지역으로 올라가는 세 번째 통로로서 그 전략적 중요성이 매우 큰 골짜기이다. 이스라엘을 남과 북으로 갈라놓을 수 있는 전략적인 접근로이다. 엘라 골짜기를 통과하여 산 능선 길을 따라 해발 700-1,000m 산악지역으로 올라가면 곧바로 베들레헴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남쪽으로 가면 다윗이 왕이 되어 수도로 삼았던 헤브론에 이르고, 북쪽으로 가면 남 유다의 수도 예루살렘과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의 고향이며 첫 수도였던 기브아에 이르게 된다. 그러므로 예루살렘과 헤브론을 차단하거나 동시에 공략할 수 있는 전략적 도로인 것이다. 블레셋 군과 이스라엘 군이 항오를 벌였던 장소요 그 유명한 다윗과 골리앗이 싸웠던 장소이다(삼상17장). "블레셋 사람들이 그 군대를 모으고 싸우고자 하여 유다에 속한 소고에 모여 소고와 아세가 사이의 에베스담밈에 진 치매 사울과 이스라엘 사람들이 모여 엘라 골짜기에 진치고 블레셋 사람을 대하여 항오를 벌였으니 블레셋 사람은 이편 산에 섰고 이스라엘 사람은 저편 산에 섰고 사이에는 골짜기가 있었더라(삼상17:1-3)” 다윗과 엘라 골짜기와의 인연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엘라 골짜기에서의 첫 승리로 다윗은 역사의 무대에 화려하게 등장했지만 역시 이 엘라 골짜기에서의 승리로 인해 다윗은 도피자가 되었다. 사울 왕을 피해 첫 도피처로 삼은 곳이 공교롭게도 엘라 골짜기에 위치한 골리앗의 고향 '가드'가 아니던가? 가드에서 다윗은 대문짝을 그적거리며 침을 수염에 흘리며 미친 체하여 살아남았다.  골리앗을 넘어트린 다윗이 골리앗의 고향에서 미친 사람 행세를 해야만 했다. 다윗이 엘라 골짜기의 아둘람 동굴로 피신한다. 이스라엘 군과 함께했던 엘라 골짜기에서 이제는 환난 당하고 빚진 자들이며 마음이 원통한 자들과 함께한다. 엘라 골짜기의 지형은 전술적인 측면에서 접근해본다면 아마 매복전술을 펼치기에 최적의 장소이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엘라골짜기             (출처- http://cafe.daum.net/uachurch/CGyj/)

 

 엘라골짜기             (출처- http://cafe.daum.net/uachurch/CGyj/) 


엘라골짜기 


엘라골짜기, 언덕(쉐펠라) 너머가 이스라엘군 진영


엘라골짜기, 블레셋군 진영


엘라골짜기, 블레셋군 진영


엘라골짜기, 우편 언덕 너머가 이스라엘군 진영


엘라골짜기, 언덕 너머가 이스라엘군 진영


엘라골짜기


엘라골짜기, 다리 너머가 블레셋군 진영


엘라골짜기, 돌맹이

엘라골짜기, 다윗이 골리앗에세 던졌던 것으로 추정되는 돌맹이 크기(골프공 정도)


텔 아세가                (출처- http://www.21cifm.org/chnet2/board/ )

 

블레셋 다섯 방백 중의 하나인 골리앗의 고향 '가드'에서 엘라 골짜기를 따라 산악지역을 향해 걸어가다 보면 오른쪽으로 우뚝 솟은 이스라엘 성 '텔 아세가'를 만나게 된다.  '아세가'는 이 골짜기를 타고 이스라엘 진영으로 올라오는 블레셋 군을 저지하기 위한 이스라엘의 1차 방어성인 셈이다. 텔 '아세가'에 이르러 엘라 골짜기는 좁아지며 오른쪽으로 급하게 방향을 바꾼 다음 몇 백 미터를 채 못가서 다시 왼쪽으로 90도 급선회한다. 골짜기는 이곳에서 산악지역으로 향하여 약 1.5km 정도 들어가는데 이쪽 산과 저쪽 산이 멀지 않아 이쪽 편에서 저쪽 편에 서 있는 사람을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이며 그 중간에 시내가 흐른다(삼상17). 이곳에 엘라 골짜기를 지키는 이스라엘의 2차 방어성 '소고'가 위치해있다. 소고에서 다시 산악지역을 향해 올라가면 골짜기가 마치 잎을 벌리듯 넓은 평지가 펼쳐진다. 이 평지의 산기슭에 '아둘람'과 '그일라'가 위치해 있다. 만약 이 골짜기 주변 산기슭에 매복하고 적을 골짜기 내부로 깊숙이 유인해 들인다면 순식간에 퇴각로를 차단하고 일거에 적을 물리칠 수 있는 장소가 엘라 골짜기이다.

 

아세가                       (출처- http://www.21cifm.org/chnet2/board/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