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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스와 헬레네(Paris and Helene)

남성신,신화/그리스,로마

by baesungsoo 2014. 1. 25.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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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nce Paris with apple by H.W. Bissen, Ny Carlsberg Glyptotek, Copenhagen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File:Bissen,Paris,Glyptoteket.jpg)

 

프로메테우스(=먼저 생각하는 사람, 인간에게 불을 가르쳐 줌)가 독수리에 의해 간을 뜯겨 나가면서까지 지켜왔던 예언의 이야기부터 해야 할 것이다. 프로메테우스는 제우스의 입장에서 보자면, 하는 일마자 간섭을 하며 자신의 권력에 도전하는 눈엣 가시와 같은 존재였다. 마땅히 번개를 내리쳐 타르타로스에서 영겁의 벌을 주어야 할 일이지만, 제우스는 프로메테우스만이 알고 있는 진실 때문에 그를 함부로 대하지는 못한다. 그래서 대신 주었던 벌이 동쪽의 끝에 있다고 하는 험한 바위산 카우카소스에 묶어놓고 독수리로 하여금 매일같이 간을 뜯어먹게 한 것이다. 프로메테우스의 간은 매일 다시 자라나기 때문에 그의 고통은 영원한 벌이었다. 그러나 헤라클레스가 과업을 수행하는 도중에 독수리를 활로 쏘아 죽이고, 사슬을 풀어 주었다. 이에 대한 보상이었는지, 아니면 그 이전에 말을 해 주었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프로메테우스는 제우스의 권력 유지에 필요한 하나의 예언을 해 주었다. 그것은 바로 네레이스(님프:요정) 중의 하나인 테티스(바다의 여신. 영웅 아킬레우스의 母)의 아들은 그 아비보다 훌륭할 것이라는 것이었다. 테티스는 모든 여신들이 그러하듯이 매우 아름다웠고, 신화 속에서는 너무나 당연하게 제우스와 포세이돈(바다의 신) 같은 난봉꾼의 눈에 들어왔었다. 하지만 프로메테우스의 예언을 전해 들은 최고의 두 신은 이 테티스를 유한한 삶을 살아야 하는 인간의 아내로 삼도록 하는데 합의를 했다. 제우스나 포세이돈보다 강한 아들이라면 우주의 지배자는 바뀌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테티스의 남편으로 낙점된 사람이 펠레우스였다. 펠레우스는 텔라몬과 함께 형제인 포코스를 죽이는 죄를 저질렀지만 신심이 있는 사람이었다. 더군다나 아스티다메이아라는 여인의 유혹을 물리쳤는데, 이것은 신들이 매우 좋게 평가하는 일이었던 것 같다. 당대의 영웅들이 모두 참가한 아르고나우테스의 원정과 칼뤼돈의 멧돼지 사냥에도 참가했지만, 별다른 활약을 하지는 못했다. 펠리아스의 장례경기에서는 여자 영웅 아탈란테에게 레슬링 시합에서 지기도 했다. 신들이 보기에 보잘 것 없는 인간으로서는 제격이었던 것이다. 펠레우스는 신들의 도움으로 테티스와 결혼하게 되었다. 테티스는 다른 바다의 신들이 그러하듯이, 온갖 모습으로 변하면서 펠레우스의 사랑을 피했지만 제우스와 포세이돈이 합의한 내용을 작은 역할의 한 여신이 피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결국 결혼식을 올리게 된 펠레우스와 테티스의 식장에는 모든 신들이 초대되었다. 그도 그럴 것이 인간과 결혼하는 유일한 여신이었으며, 이는 제우스와 포세이돈의 희망이었으니 모든 신들이 초대될만 했다. 그러나 불화의 여신 에리스만이 초대를 받지 못했으니, 이것은 그녀의 신격 때문이었다. 하지만 불화의 여신은 스스로 결혼식에 참가하여 황금사과를 식장안에 던져놓고, 그 사과에는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 를 새겨놓았다. 이 사과를 놓고 헤라와 아테나, 그리고 아프로디테가 서로 그 주인임을 자청했다. 조정자이며 신들의 지배자인 제우스에게는 여간 곤욕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마땅히 미와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에게 주어야 할 일이지만, 질투심 많은 아내 헤라가 눈을 흘기고 있고,사랑스러운 딸 아테나(지혜, 전쟁의 여신)까지 나섰으니 어느 한 여신에게 간단히 줄 수 있는 문제가 아니었던 것이다. 이에 제우스는 헤르메스를 시켜 이데 산에서 목동일을 하고 있는 파리스에게 이 심판의 결과를 맡겼다.파리스에 의해 심판의 결과를 낳게 만들었으니, 이것이 그 유명한 '파리스의 심판'이다. 세 여신은 서로 황금사과의 주인이 되기 위해 파리스를 유혹하였는데, 각각 '자신에게 사과를 준다면'이라는 전제 조건을 달고 선물을 주겠다고 한 것이다. 헤라가 제시한 선물은 아시아의 모든 국가를 통치하는 지배자 자리였으며, 아테나가 제시한 것은 모든 전쟁에서의 승리를 약속했다. 아프로디테는 남자들의 이런 욕망보다는 더 실질적인 욕망을 자극시켰는데, 그것은 지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을 주겠다는 것이었다. 그때까지 일개 목동이었던 파리스에게 가장 탐스러운 선물이었을 것이다. 마땅히 그 황금사과는 아프로디테에게 주어졌다(때문에 제우스가 젊은남자인 파리스를 지목한 것!) 그런데 아프로디테가 약속한 지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은 제우스의 딸 [헬레네]로서, 이미 스파르타의 왕 메넬라오스의 아내가 되어 있었다. 그러나 아프로디테는 이 유부녀를 파리스에게 짝지워주기 위해 모종의 계략을 꾸몄다. 먼저 파리스는 트로이의 성으로 돌아가 왕자의 신분으로 받아졌다. 파리스가 태어났을 때, 트로이를 멸망시킬 것이라는 예언이 있어 파리스는 버려졌었던 것이다. 죽은 줄 알고 있던 아들이 살아서 트로이로 돌아왔을 때, 프리아모스와 헤카베 부부는 옛적의 예언을 잊어 버렸는지 파리스를 자신들의 아들로 인정한 것이다. 그리고  스파르타에 사신으로 가는 길에 파리스가 나선 것이다. 그 후 스파르타에 사신으로 도착한 파리스는 그곳의 왕이자 헬레네의 남편인 메넬라오스에게 환대를 받았다. 그러나 마침 파리스가 남아있을 때, 메넬라오스의 외할아버지가 되는 카트레우스가 죽었고 메넬라오스는 그 장례식에 참가하기 위해 자리를 비워있었던 것이다. 파리스와 헬레네를 남겨두고 말이다. 이에 파리스는 헬레네를 유혹하여 함께 사랑의 도주를 했다(또 헬레네의 저항을 물리치고 납치했다고도 한다.) 결정적인 문제점! 헬레네는 결혼하기 전에, 그 아름다움으로 인해 수많은 구혼자들이 몰려들었었던 적이 있다. 그리스 지역의 모든 왕들과 왕위 계승자 중에 결혼할 나이가 된 모든 사람들이 모여 든 것이다. 당대의 영웅들도 모두 모여들었다. 그러자 이 많은 구혼자를 보고 헬레네의 아버지인 틴다레오스는 근심에 휩싸였다. 그것은 어느 한 사람을 그 대상으로 점찍었을 때, 다른 사람들이 난동을 부리지 않을까 하는 근심이었다. 이 고민을 해결해 준 것이 바로 오딧세우스(절개로 유명한 페넬로페의 남편. 영웅 중 한 사람)였다.오딧세우스는 틴다레오스에게 구혼자들을 서약을 하게 하여, 헬레나와 그의 남편을 도와 줄 것을 맹세하게 한 것이다. 그 부부에게 어떤 일이 생기면 구혼자 모두가 자신들의 힘을 모아 주기로 한 것이다. 이 서약 때문에 헬레나가 파리스에게 납치되었을 때, 그리스의 대군이 모아진 것이다. (네이버 pinky0318 의 글 출처)  (출처 : 미술관 옆 도서관 )

 

Paris. Statue by Antonio Canova, 1757-1822. Neue Pinakotek, München.

(출처-http://www.maicar.com/GML/Paris.html )

 

Paris, in "Phrygian dress", a second-century CE Roman marble (The King's Library, British Museum)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File:Statue_of_Paris.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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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len and Menelaus: Menelaus intends to strike Helen; captivated by her beauty, he drops his sword. A flying Eros and Aphrodite (on the left) watch the scene. Detail of an Attic red-figure krater, c. 450–440 BC (Paris, Louvre) 

(출처-http://en.wikipedia.org/wiki/File:Helen_Menelaus_Louvre_G424.jpg )

 

Theseus pursuing a woman, probably Helen. Side A from an Attic red-figure bell-krater, c. 440–430 BC (Louvre, Paris).

(출처-http://en.wikipedia.org/wiki/File:Theseus_pursuit_Louvre_G423.jpg )

 

THE JUDGEMENT OF PARIS , Antikenmuseen, Berlin, Germany     (출처-http://www.theoi.com/Gallery/K4.6.html)

 

THE JUDGEMENT OF PARIS , Antikenmuseen, Berlin, Germany     (출처-http://www.theoi.com/Gallery/K4.6.html)

 

El Juicio de Paris by Enrique Simonet, ca. 1904. Paris is studying Aphrodite, who is standing before him naked. The other two goddesses watch nearby        (출처-http://en.wikipedia.org/wiki/File:Enrique_Simonet_-_El_Juicio_de_Paris_-_1904.jpg )

 

Abduction of Helen, ceiling fresco, Venetian, mid-18th century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File:The_face_that_launched_1,000_ships.jpg)

 

Judgement of Paris, Capodimonte porcelain (Capitoline Museums, Rome

(출처-http://en.wikipedia.org/wiki/File:Julgamento-de-p%C3%A1ris.jpg )

 

In this painting by Maarten van Heemskerck Helen, queen of the Greek city-state Sparta, is abducted by Paris, a prince of Troy in Asian Minor.The Walters Art Museum.

(출처-http://en.wikipedia.org/wiki/File:Maerten_van_Heemskerck_-_Panorama_with_the_Abduction_of_Helen_Amidst_the_Wonders_of_the_Ancient_World_-_Walters_37656.jpg)

 

In western painting, Helen's journey to Troy is usually depicted as a forced abduction. The Rape of Helen by Francesco Primaticcio (c. 1530–1539, Bowes Museum) is representative of this tradition

(출처-http://en.wikipedia.org/wiki/File:Francesco_Primaticcio_003.jpg )

 

In Guido Reni's homonymous painting (1631, Louvre, Paris), however, Paris holds Helen by her wrist, and leave together for Troia.

(출처-http://en.wikipedia.org/wiki/File:Guido_Reni_022.jpg )

 

The Rape of Helen by Tintoretto (1578–1579, Museo del Prado, Madrid); Helen languishes in the corner of a land-sea battle scene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File:Tintoretto_Rape_of_Helen.jpg)

 

Painting by Walter Crane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File:Often_she_would_stand_upon_the_walls_of_Troy.jpg)

 

The Love of Helen and Paris by Jacques-Louis David (oil on canvas, 1788, Louvre, Paris); a love that soon faded, when Helen realized that Paris is not a man of courage and strong character

(출처-http://www.wga.hu/frames-e.html?/html/d/david_j/2/204david.html )

 

The Love of Helen and Paris by Jacques-Louis David (oil on canvas, 1788, Louvre, Paris); a love that soon faded, when Helen realized that Paris is not a man of courage and strong character

(출처- http://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8/8d/Helene_Paris_David.jpg)

 

Jacques-Louis David , French, 1786      (출처- http://www.getty.edu/art/gettyguide/artObjectDetails?artobj=17)

 

Zeuxis et les Filles de Crotone (François-André Vincent, 1789, Paris, Louvre). The scene tells the story of the painter Zeuxis who was commissioned to produce a picture of Helen for the temple of Hera at Agrigentum, Sicily. To realize his task, Zeuxis chose the five most beautiful maidens in the region     (출처-http://en.wikipedia.org/wiki/File:Zeuxis_et_les_filles_de_Crotone.jpg ) 

 

Helen of Troy by Evelyn De Morgan (1898, London); Helen admiringly displays a lock of her hair, as she gazes into a mirror decorated with the nude Aphrodite.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File:Helen_of_Troy.jpg)

 

Helen on the Ramparts of Troy was a popular theme in the late 19th-century art – seen here a depiction by Frederick Leighton.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File:Leighton_Helen_of_Troy.jpg)

 

In a similar fashion to Leighton, Gustave Moreau depicts an expressionless Helen; a blank or anguished face

(출처-http://en.wikipedia.org/wiki/File:Helen_Moreau.jpg )

 

크레티 - 파리스에게 황금사과를 건네는 헤르메스

 

야콥 요르단스 - 쇠사슬에 묶인 프로메테우스

 

루벤스 - 파리스의 심판

 

와토 - 파리스의 심판

 

벤자민 웨스트 - 파리스와 헬레네

 

피에르 클로드 프랑수아 델로메 - 파리스를 꾸짖는 헥토르

 

귀도 레니 - 헬레네의 납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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