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 조지교회 (Saint George Church, 카이로 곱트교회)

성지순례/이집트

by baesungsoo 2013. 2. 7. 10:21

본문

성 조지교회                        (출처- http://blog.naver.com/ruby221/40099735648)

 

이집트가 종교분쟁에 휩싸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인구 7천만명 중 90% 이상이 수니파 무슬림인 이집트에는 기독교 계통인 콥트교가 소수 종교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콥트교인들은 서기 7세기에 이집트를 장악한 아랍의 무슬림들에게 밀려 세력이 크게 위축됐지만 비교적 큰 갈등없이 살아왔다. 그러나 최근들어 두 종교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유혈 출동 발생 = 콥트교인들이 비교적 많이 거주하는 이집트 북부의 지중해 연안 도시 알렉산드리아에서 21일 5천여명의 무슬림들이 콥트교 회당인 성(聖) 조지 교회 난입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3명이 죽고 시위대와 경찰관 등 90여명이 다쳤다. 사망자 3명 중 1명은 경찰이 터뜨린 최루탄 가스를 마시고 쓰러져 압사했고, 나머지 2명은 경찰의 발포로 숨졌다. 사건은 이 교회가 2003년 자체적으로 무대에 올렸던 연극이 발단이 됐다. 성 조지 교회는 이슬람으로 개종한 한 젊은 콥트교인이 이슬람에 환멸을 느끼고 다시 콥트교인이 된다는 줄거리의 이 연극을 DVD로 제작해 유포했고, 이를 이슬람에 대한 훼손으로 여기는 무슬림들이 대규모 규탄시위를 조직한 것이다. 성 조지 교회는 이전에도 문제의 DVD를 상영해 무슬림들의 반발시위를 일으켰으며, 특히 지난 19일에는 이 교회 수녀가 DVD를 판매하다 괴한이 휘두른 흉기에 찔려 중상을 입기도 했다. 무슬림들은 이슬람을 훼손하는 DVD 판매 및 유포 중단과 교회 측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콥트교 측은 연극이 전하는 메시지는 이슬람에 대한 훼손이 아니라 종교적 극단주의가 가져오는 위험성을 지적하는 것일뿐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카이로=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2005-10-22  

 

성 조지교회                        (출처- http://macavity97.egloos.com/1533163)   

 

성 조지교회

 

 성 조지교회

 

성 조지교회         (이하 출처- http://skang.com/)

 

성 조지교회

 

성 조지교회

 

성 조지교회

 

성 조지교회

 

성 조지교회

 

성 조지교회

 

성 조지교회

 

성 조지교회

 

성 조지교회  내부                   (출처- http://macavity97.egloos.com/1533163)  

 

성 조지교회 내부

 

 성 조지교회

 

(성 조지 수도원>

 

성 조지 수도원                    (이하 출처- http://blog.naver.com/ruby221/40099735648)

 

성 조지 수도원 

 

성 조지 수도원                      (이하 출처- http://macavity97.egloos.com/1533163)   

 

성 조지 수도원

 

성 조지 수도원 

 

콥트교


이집트의 기독교를 말한다. 콥트교인은 이집트 7천만 인구 가운데 적게는 5%, 많게는 10% 정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콥트교 측은 10%가 넘는다고 주장한다. 콥트교인은 민족적으로 고대 이집트인의 직계이며, 서기 1세기 중엽부터 이집트에서 포교가 이뤄진 기독교를 믿어 왔다. 콥트교인들은 7세기에 이집트가 이슬람화된 이후 지금까지 독자적인 신앙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로마 교회에서 분리돼 별도의 교황을 두고 있다. 콥트교인들은 사회적으로 차별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일부 콥트교인들은 이 때문에 이슬람으로 개종하는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