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타라고나 대성당 (스페인)

성지순례/남유럽(스페인)

by baesungsoo 2013. 2. 1. 20:44

본문

 

타라고나(Tarragona)              (출처- http://blog.naver.com/olaspain/100112159098)


스페인 북동부 카탈루냐 지방 타라고나 주의 주도이다. 프랑콜리 강 하구의 지중해로부터 불쑥 솟아오른 구릉(150m) 위에 있다. 이베리아의 한 부족의 중심지였던 곳으로 BC 218년에 이곳을 점령한 로마의 장군 그나이우스와 푸블리우스 스키피오가 항구와 성벽들을 고쳐 스페인에서 최초의 로마 제국 거점으로 삼았다. 타라코라고 알려졌으며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통치시절에 번영하기 시작했다. 카이사르가 자신의 승리를 자축하며 이곳을 콜로니아율리아빅트릭스트리움팔리스라고 불렀다. 타라코를 히스파니아타라코넨시스의 수도로 만든 로마의 황제 아우구스투스를 기념하여 신전이 세워졌으며, 필라테 성(城)은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궁전이었던 곳으로 짐작된다. 하드리아누스 황제와 트라야누스 황제는 타라코에 권력과 문화적 특권을 부여했으며, 아마 교역을 비롯해 여러 가지 산업이 이 도시를 로마 제국에서 가장 부유한 해항의 하나로 만들었다. 로마 시대의 풍자 시인 마르티알이 이곳의 비옥한 평야와 양지바른 해안을 찬양했으며, 작가 대(大)플리니우스는 이곳의 유명한 포도주를 격찬했다. 사도 바울로가 테클라의 도움을 받아 60년에 타라코에 그리스도교 교회를 세웠다고 하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714년 무어인들에 의해 완전히 파괴된 후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12세기초에 그리스도교도들에 의해 탈환되었다. 1119년 이후 스페인 아라곤 왕국의 주요도시로 새로운 활력을 찾았으며, 특히 하이메 1세의 마요르카 정복사업(1229)의 거점이 되기도 했다. 로마로부터 제국주의적 통일관을 물려받은 도시이므로 스페인의 왕들에게 절대적인 충성을 바쳤으며, 침략자들을 막는 보루 역할을 했다. 오늘날 타라고나는 번창하는 해항이자 중요한 농산물 시장도시이며 활발한 관광 중심지이다. 공업 발달은 미미하나 1976년 완공 당시에는 유럽에서 가장 현대적이었던 정유공장이 있다. 인구 110,003(1991)  (글출처- 타라고나"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타라고나의 구시가   (출처- http://blog.naver.com/lylyly7/150095407186)


옛 시가지에는 로마의 석공술을 부분적으로 활용하여 지은 집들이 많으며, 시가지 절반 이상이 로마 제국 시대에 지은 로마 성벽과 광장 탑들로 둘러싸여 있다. 로마의 유적으로 극장, 원형경기장, 원형극장(지금은 이곳 고대 박물관의 일부로 되어 있음), 포룸, 공동묘지가 있고, 인근에 송수로, 스키피오스의 무덤으로 알려진 분묘, 바라 개선문이 있다. 훌륭한 회랑이 있는 대성당(12~13세기)은 로마네스크 양식에서 고딕 양식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특색을 보인다. 교황청립대학교, 미술·공예학교, 대규모의 공업기술전문학교, 스페인에서 4~5세기 그리스도교 관련 기록들을 가장 훌륭하게 수집해놓은 원시 그리스도교 박물관 등이 있다. 대주교관구이기도 하다. (글출처- 타라고나"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Plaza Santiago Rusinoi, 계단 위는 Plaza de la Seu

 

타라고나 대성당

 

Plaza de la Seu의 북쪽에 위치한 타라고나 대성당은 12~14세기에 건설된 것으로, 크게 로마네스크와 고딕 양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면 퍼사드는 화려함보다는 청빈함이, 세련된 장식보다는 낡고 오래된 분위기이다. 내부 회랑은 한 변이 45m나 된다. 병설된 교구 미술관(Museu Diocesa)에는 충실한 태피스트리 컬렉션이 있다. 사도 바울로가 테클라의 도움을 받아 60년에 타라코에 그리스도교 교회를 세웠다고 하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타라고나 대성당                 (출처- http://blog.naver.com/olaspain/100112159098)  

 

타라고나 대성당 

 

타라고나 대성당 

 

타라고나 대성당  

 

 타라고나 대성당, 내부로 들어가는 입구            (출처- http://blog.naver.com/lylyly7/150095407186)

 

타라고나 대성당 내부

 

타라고나 대성당 내부 소성당

 

보물실                      (출처- http://blog.naver.com/lylyly7/150095407186)

 

원형경기장            (출처- http://blog.naver.com/olaspain/100112159098)  


1세기 경 황제 아우구스토수 시대에 건설된 로마시대의 상장이다. 당시에는 1만명을 수용했으며, 검투사와 맹수의 처참한 싸움이 볼거리로 제공했다. 259년에는 이곳에서 타라고나의 기독교 사제가 처형당했었고, 12세기에 그 자리에 지은 기적의 성모 마리아 성당도 폐허가 되었기 때문에 지금은 원형 경기장만 남아있다.  

 

원형경기장 

 

 원형경기장

 

고고학 박물관               (출처- http://blog.naver.com/olaspain/100112159098)  


타라고나와 그 인근에서 발굴된 로마 시대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의 유물을 전시하고있다. 특히 유명한 것은 메두사의 머리가 묘사된 모자이크이다. 어패류를 모티브로 한 모자이크는 그 묘사가 너무 정교하여 마치 회화같다. 또 헬레니즘 조각군과 지름 50cm 이상 되어보이는 거대한 항아리, 동전이나 메달, 유피테르 신전에서 발굴된 출토품 등이 전시되어 있다.  

 

고고학 박물관

 

메두사 머리 모자이크

 

모자이크

 

모자이크  

 

레스 페레레스 수도교(L'aqueducte de les Ferreres)          (출처- http://blog.naver.com/olaspain/100112159098)  


통칭은 '악마의 다리(Pont del Diable)' 라고 불린다. 2세기 경 약 30km 북쪽의 가이아 강(Riu Gaia)에서 마을로 물을 공급하기 위해 만든 로마시대의 수도교이다. 타라고나 시가지 북쪽 약 4km 지점에 있다. 수도교로 가는 길은 도중에 보행자용 구역이 없어져 택시나 버스를 이용해야한다. 임페리알 타라코 광장(Placa Imperial Tarraco) 앞의 버스터미널 5번 승강장에서 산 살바도르(Sant Salvador)로 가는 버스를 타면 근처까지 갈 수 있다.

 

 레스 페레레스 수도교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