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1932년 심뽈리(파리외방전교회) 신부는 수원화성에서 이뤄진 거룩한 순교를 기념하고 미신 타파를 위해 화성 내에 수원성당(현 북수동성당)을 지었다. 이는 수원 최초의 근대식 고딕 양식 건물로 역사적 가치가 높다. 또한 성당 옆에 수원 최초 사립학교인 소화초등학교를 세워 근대 교육에 앞장서기도 했다. 이같은 역사적 사실이 밝혀지면서 수원교구장 최덕기 주교는 2000년 북수동본당과 그 일대를 수원성지로 선포했다. 현재 성지를 전담하고 있는 나경환(북수동본당 주임) 신부는 "화성을 걸을 때마다 숙연해질 수밖에 없다"면서 "또한 화성 설계를 맡았던 정약용 선생이 건축물 곳곳에 숨겨놓은 신앙고백을 찾아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나 신부는 수원화성 누각 중 하나인 방화수류정 서쪽 벽에 십자가 무늬가 새겨진 것은 당시 독실한 신자였던 정약용 선생의 뜻이 담겨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수문이 7개인 것도 성령 칠은을 고려해 설계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나 신부는 "앞으로 헐어버린 옛 수원성당을 복원해 성체조배실로 만들고 소화초등학교 건물은 미술관과 순교박물관으로 리모델링할 계획"이라고 말한다. [평화신문, 제933호(2007. 08. 19), 박수정 기자]
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1891년 왕림(갓등이)본당의 공소로부터 출발하였다. 미미했던 교세는 이곳에 공소가 생기면서 차츰 활기를 얻어, 1904년 수원읍내의 유력한 신자인 차재형 · 나기원 · 최동필 · 이규재 등이 나서서 왕림본당의 알릭스(J. Alix, 韓若瑟) 신부와 협의하여 남수리(南水里)에 있는 황학정의 정자와 대지 800평을 사들여 공소 경당을 설립하게 되었다. 그리고 화양학교(華陽學敎)를 세워, 남녀 어린이 200명을 모아 교육사업까지 벌였다. 1906년에는 북수리에 있는 세칭 팔부자집(기와집 두 채와 행랑채)을 사들여 내부를 개조, 성당으로 만들었다. 1908년 왕림본당에서 어떤 사건이 발생하여 1년간 폐쇄되는 사태에 이르자, 그 곳의 알릭스 신부는 수원으로 옮겨와 주재하였다. 그 뒤 수원본당은 다시 왕림본당의 신부들이 겸임하였는데 1923년에 평양(관후리)본당에 있던 르메르(Lemerre, 李類斯) 신부가 부임한 후부터 완전히 독립된 본당으로 발전하였다. 이어 크렘프(H. Krempff, 慶元善) 신부와 박일규(朴一奎, 안드레아) 신부의 사목을 거쳐 1930년에 폴리(Desideratus Polly, 沈應榮) 신부가 부임한 뒤부터 본격적인 발전기로 접어들었다. 당시 수원에는 이 본당밖에 없었고, 전교가 잘 안 되기로 알려진 침체한 곳이었다. 폴리 신부는 부인들로 ‘명도회’를 조직, 전교활동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어린이 교리반을 만들고, 돈 보스코회 등 신심단체도 구성하여 신자들의 교육과 의식개발에 힘썼다. 이것은 일제 식민지하에서는 한국인들에 대한 일종의 민족계몽운동이기도 하였다. 폴리 신부는 타고난 웅변가요, 우리 민족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선교사였다. 그러기에 33년에는 교회를 신축하는데 자신과 어머니의 사재를 털고, 파리 외방전교회의 원조를 얻어 75명의 연와조 고딕식 성당을 완성시켰던 것이다. 34년 이 곳에 4년제의 ‘학술 강습회’를 만들어 어린이들에게 교리를 가르치다가 ‘소화학원’으로 발전시켜,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극빈자 자녀들에게 수업료 한 푼 받지 않고 국민학교 과정을 가르쳤다. 그는 1948년에 천안으로 전임하여, 6.25사변 때 교회를 사수하다가 납북되었다. 그 뒤 이복영(李福永, 요셉) 신부를 거쳐, 임종구(林鍾求, 바오로) 신부 때인 1959년에 고등동(高等洞)본당이 분할될 때까지 수원본당은 수원의 유일한 본당이었다. 고등동본당이 분할되면서 수원본당은 ‘북수동본당’으로 바뀌었다. 시대의 변천과 교세의 확장에 따라 1979년 4월 5일 연건평 236평에 이르는 오늘의 대성당을 축성하였다. 그리고 폴리 신부의 기념비를 세웠다. 이 성당은 신자들의 ‘열과 성’을 모아 자체의 힘만으로 건립된 수원교구 최초의 성전이다. 북수동본당은 1983년말 현재 남자 1,351명, 여자 2,155명의 신자를 가지고 있다. 수원의 유일한 본당이었던 이 본당에서는 이제 8개의 본당이 분할되어 나갔다. 북수동본당의 현 주임신부는 김병열(보니파시오) 신부이다. 그 동안 이 본당을 맡았던 주임신부는 1962년 9월 장금구(莊金九, 금구 요한) 신부, 1964년 7월 유봉구(柳鳳九, 아우구스티노) 신부, 1970년 7월 이계항(李啓恒, 베드로) 신부, 1971년 9월 정덕진(丁德鎭, 루가) 신부, 1973년 6월 정주성(鄭主成, 요셉) 신부, 1975년 4월 최경환(崔敬煥, 마티아) 신부 등이다.
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소화초등학교 옛 건물
현재 이곳은 뽈리 신부님을 기념하여 2007년 11월 21일부터 화랑(미술관)으로 사용하고 있다.
소화초등학교 옛 건물
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1997년 수원화성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됐다. 중국과 일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형태로 조선시대 실학사상이 집약된 건축물로 그 가치를 인정받은 것이다. 정조대왕(조선왕조 제22대)은 1794년부터 2년에 걸쳐 수원화성을 지었다. 당쟁에 휘말려 뒤주에서 죽은 아버지(사도세자) 능을 이곳으로 옮긴 데다 수도 남쪽 국방요새로 활용하기 위해서였다. 화성 설계와 시공은 정약용이 맡았다. 수원화성은 이후 천주교 박해 때 천주교 신자들 처형지가 됐다. 서울과 경기도, 충청도 일대에서 체포당한 신자들이 취조와 고문을 당하고 순교했다. 둘레 5743m에 이르는 성곽 전체가 78명의 순교자와 수천 명의 무명 순교자들을 떠안은 순교지다. 현재까지 화성 내부 13곳 이상이 순교지와 증거지로 확인됐다. 성곽 내 '종로 사거리'는 공개 처형지였다. 이아(화청관)는 중인 이하 천민 신자들을 심문한 곳이며 정조대왕 처소로 쓰였던 화성행궁은 양반 신자들을 심문했던 곳이다. 지대가 높은 동북각루에는 신자들을 참수해 목은 북암문에 걸어놓고 시신은 성벽 밖으로 던졌다고 전해진다. 또한 성곽 주요 출입문마다 처형당한 신자들 목을 걸어놓았다.
소화초등학교 옛 건물 (전면 돌 건물)
북수동 성당은 수원화성에서 이루어진 천주교 신자들의 순교를 기념하고 미신을 타파를 위해 1932년 파리외방전교회 심 뽈리 신부님에 의해 화성 내에 건립되었다. 현재는 헐려서 볼 수가 없는 수원 최초의 근대식 고딕 건물인 옛성당은 앞으로 복원되어 성체조배실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리고 현재의 성당과 교육관 옆에 있는 돌건물은 수원 최초의 사립학교인 소화초등학교 건물로, 1946년에 설립 당시에는 목조건물이었으나 1.4 후퇴 때 폭격을 맞고 파괴된 후 1954년 현재의 석조건물로 다시 지어졌다. 현재 이곳은 뽈리 신부님을 기념하여 2007년 11월 21일부터 화랑(미술관)으로 사용하고 있다.
소화초등학교 옛 건물 (전면 돌 건물)과 정원
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야외 십자고상
광장 성모자상
광장 성모자상, 성당 70주년 기념
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성당 중앙 문 외부 좌측에 있는 심데시데라또 신부기념비
심데시데라또 신부기념비
성당 입구 맞은편 한쪽에 있는 순교자 현양비
순교자 현양비
순교자 현양비
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천주교수원순교성지 북수동성당
병인박해 이후 천주교에 대한 구전(口傳)이 사라졌으며, 종교의 자유를 획득하고 천주교가 수원에 정착(1923년 11월초 수원 본당 창설)하였음에도 박해의 영향이 사라지지 않고 미신적이 토착 신앙만이 득세함으로 첫 성당을 짓고(1932년 11월 13일 봉헌 축성) 악의 무리를 물리칠 수 있도록 주보성인을 성 미카엘 대천사로 정하였다.
성당 내부 입구 스테인드글라스
성당 내부 입구 스테인드글라스
성당 내부 입구
성당 내부
성당 내부
성당 내부
성당 내부, 중2층에서
제대
제대
십자고상
제대 중앙
제대 강론대
강론대 성인 유해
성인 유해
성당 내부
성당 내부
성당 내부
성당 내부
성당 내부 십자가의 길 14처
성당 내부 십자가의 길 14처
십자가의 길 1처
2처
3처
4처
5처
6처
7처
8처
9처
10처
11처
12처
13처
14처
내부 뒥편
2층 뒷편 예수화
성당 입구쪽 내부에 있는 예수성심상
성당 입구쪽 내부에 있는 성가정상
인천 답동성당 (0) | 2013.01.27 |
---|---|
대한성공회 인천내동교회 (0) | 2013.01.27 |
왕림성당 갓등이 박물관 자료실 (0) | 2013.01.27 |
왕림성당 사제관(2대신부), 초기(1,3대) 신부 묘비 (0) | 2013.01.27 |
왕림성당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왕림리) (0) | 2013.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