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안디옥 베드로 동굴교회 (Cave-Church of St. Peter, Antakya (Antioch))

성지순례/튀르키예(터키)

by baesungsoo 2013. 7. 2. 11:26

본문

안디옥


안디옥의 현재명은 안타키아이다.  행정 구역상 수리아 지역의 지중해에서 약 32Km 내륙 오론테스강가에 위치한 도시로서 예루살렘에서 북쪽으로 약 480Km의 거리에 위치해 있다. 안디옥이라는 지명은 여러 곳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며 성경에서는 비시디아 안디옥과 수리아 안디옥 두 곳이 언급되어 있다(행13:14). 수리아 안디옥은 B.C 300년경에 셀류쿠스 니카토르 1세(Seleucus Nicator I)에 의해 세워졌고 그의 아버지 `안티오쿠스'(Antiochus)의 이름을 따라 도시의 이름을 지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디옥은 A.D.1세기에 로마 제국에서 로마와 알레산드리아에 이어 인구 약 50만에 달하는 큰 도시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Josephus). 셀류시드왕조 때는 수도로, 로마시대에 아시아 수도로 이용되었다. 빌립보와 같은 로마도시로 집정관이 다스린 로마시대 동쪽 제1의 도시이다. 지역의 위치상 안디옥은 동서 문화가 혼합되어 상존했으며 전체 인구 중 1/7정도가 유대인들로 구성되었다. A.D.37-41년에는 갈리굴라(Caligula) 통치 아래에서 많은 유대인들이 학살당했던 무서운 도시로도 알려져 있다. 

 

베드로 동굴교회 올라가는 계단

 

Churchyard      (출처-http://en.wikipedia.org/wiki/Church_of_St_Peter)

 

베드로 동굴교회 입구

 

안내판

 

베드로 동굴교회 입구

 

베드로 동굴교회 사진 

 

Facade of the Church of St Peter, originally built ca. 1100 by Crusaders and rebuilt in the 19th century     

(출처-http://en.wikipedia.org/wiki/Church_of_St_Peter)

 

신약성경에서 안디옥은 외국 선교의 전진기지로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행 13:1-3) 처음으로 기독교인이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어졌던 곳이며(행 11:26) 이방인 개종자의 할례 문제에 관한 논쟁이 처음 있었던 곳이다(행 15:1,2;갈 2:11-21). 이와 같이 이방 지역 선교를 위한 중요한 기능을 담당했던 안디옥 교회는 초기에 바나바와 바울, 그리고 베드로에 의해 지도되었다. 전하는 역사에 의하면 베드로는 A.D 50년경 박해를 피해 이곳에 와서 동굴에서 예배와 말씀을 인도 했다고 한다.  2세기에는 익나티우스와 데오빌로, 3,4세기에는 루시안, 데오도르, 크리소스톰(407년 사망) 등의 유명한 지도자들에 의해 지도되었다. 그래서 알렉산드리아, 로마와 함께 중요한 신학적 본산(本産)이 되었다. A.D 526, 528, 529, 540년에 있던 지진으로 폐허가 되었던 안디옥은 페르시아에 넘어갔으나 유스티안 비잔틴 황제에 의하여 탈환되었다가 A.D 636년 아랍인에게 넘어갔다. 그후 십자군, 아르메니안에 의해 침공을 받았으나 이 중에서도 그 중요성은 유지되어 실크, 유리세공, 비누, 고리 가공등이 번성하였다. 그러나 마물국 술탄이 1268년 황폐화시킨 후 다시 회복하지 못하고 1516년 터키가 차지했을 때는 작은 도시로 남았다. B.C 300년 5월 22일 도시가 세워질 때부터 많은 신전과 공공건물이 장식되었고 아폴로신전에서 열린 경기와 연회의 화려함과 극치는 동쪽 모두에 잘 알려졌다. 안디옥 고고학 박물관에는 로마시대 모자이크 바닥이 남아있고 실피우스(Silpius) 산 정상에는 감히 접근할 수 없는 망대가 위치하고 그 망대는 몇 번 재건되었다. 산 기슭에 있는 성 베드로 동굴교회는 초대 안디옥 성도들이 모였던 장소로 여겨진다. 동굴 안에는 매우 낡은 아마 비잔틴 시대 것으로 보이는 모자이크가 있다. 베드로 교회는 1983년 로마 교황청에서 신성한 장소로 선언 되었다. 

 

안디옥 베드로 동굴교회


베드로 동굴교회

 

 베드로 동굴교회

 

베드로 동굴교회

 

본래 이곳은 암굴 형태였는데 1098년 십자군 6차 전쟁 시 이곳을 정복한 십자군들에 의해 예배 드리던 이곳을 발견하여 교회 형태를 가지게 되었다. 오랜 세월 현 상태를 유지해 왔으나 뒷산의 낙석으로 훼손되어 2008년 6개월 동안 윗 부분 등을 보수 하였다.

 

베드로 동굴교회 

 

베드로 동굴교회 입구

 

Church Interior       (출처-http://en.wikipedia.org/wiki/Church_of_St_Peter)

 

Altar          (출처-http://en.wikipedia.org/wiki/Church_of_St_Peter)

 

베드로 동굴교회 내부 

 

 베드로 동굴교회 내부

 

사도 베드로 상 

 

사도 베드로 상 

 

사도 베드로 상

 

왼손에는 천국 열쇠, 오른손에는 두루마리 성경을 가지고 있다. 베드로상은 터키 정부에서 박물관으로 지정한 뒤에 세워진 것이다.

 

제대

 

제대

 

제대 부조, 알파와 오메가 

 

제대 돌 의자

 

 제대 돌 의자

 

제대 돌 의자  

 

비잔틴 시대 바닥 돌 모자이크  

 

내부 뒷편 창문  

 

베드로 교회 소개문

 

내부 우편쪽 비상통로(도피로)

 

비상통로(도피로)

 

이 도피로를 따라 나가면 외부와 연결되며 동굴교회 뒷편의 실피우스산으로 도피할 수 있다.

 

도피로 바깥편 

 

뒷산 실피우스 산의 피난 동굴들

 

 뒷산 실피우스 산의 피난 동굴들

 

안디옥 실피우스산

 

(Antioch protestant church)

 

안디옥개신교회(광림교회에서 개척)

 

터키 안디옥 개산교회는 2000년 6월 29일 광림감리교회에 의해 창립 되었다. 1993년 안디옥을 성지 순례한 광림교회 김선도 목사가 안디옥 선교에 대한 비젼을 가지고 7년간의 기도 끝에 1999년 안타키아 시청 옆의 건물을(지상3층, 지하1층) 매입하여 봉헌 하였다. 

 

안디옥개신교회(Antioch protestant church) 

 

안디옥개신교회

 


안디옥 개신교회 내부

 


안디옥 시내 전경 

 

안디옥 오론테스강 

 

<안디옥 고대 유적지>

 

고대 아고라               (출처-   http://holyland.maru.net/)

 

고대 아고라

 

행정관청과 의회(바실리카) 

 

행정관청과 의회(바실리카) 

 

행정관청과 의회(바실리카)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