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에르 세바(Beer Sheva) (이하 글, 사진 출처- http://blog.daum.net/terrasanta/17464788)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창세 21,14.22-34; 22,19; 26,23-33; 28,10-12; 46,1-5 참조) 의 도시인 브에르 세바는 텔아비브에서 115km, 예루살렘에서 120km(예루살렘에서 헤브론을 거친 거리는 85km), 헤브론에서 48km 떨어져 있는 네겝(Negev) 사막의 중심 도시이며 이스라엘에서 4번째로 규모가 큰 도시이고 교통의 요지이다. 히브리어로 ‘브에르 세바’는, ‘브에르’는 ‘우물’을 의미하며 ‘세바’는 숫자 ‘일곱’을 뜻 하는데, 이 ‘일곱 우물’은 아브라함과 이사악이 판 ‘일곱 우물’에서 유래 하며 또한 아브라함과 아비멜렉이 맺은 계약(창세 21,22-34)과 관련하여 ‘맹세의 우물’을 의미하기도 한다. 브에르 세바 계곡은 겨울철에 헤브론 산맥으로부터 흘러 내려오는 물과 그 지역의 엄청난 지하수로 인해 항상 주거지로서 각광을 받은 곳이었다. 브에르 세바는 한여름에는 42°까지 올라가고 한겨울 밤에는 영하 이하로 내려가는 변화무쌍한 기후이다. 연간 평균 강수량은 200mm이고, 키럇 갓(Kiriat Gat)으로부터 45km까지 지점인 브에르 세바의 북쪽 지역은 비가 조금 더 내리는 지역이기 때문에 이스라엘에서 밀 재배의 중심지로 부르는 곳이다. 예루살렘에서 브에르 세바로 향하는 여정의 블러그 사진들을 보면 밀 재배철의 풍경을 볼 수 있다. 여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기간 동안에 브에르 세바 지역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자연 현상이 있는데, 먼지 폭풍과 작은 모래 허리케인이다. 먼지가 온 도시를 덮기도 하는데 버스를 타고 가다보면 먼지바람이 일으키는 허리케인을 쉽게 볼 수 있다. 브에르 세바의 신시가지는 ‘텔 브에르 세바’[Tel Beer Sheva. 텔(tell)은 동일한 장소에서 거주지들이 계속 건설되고 파괴되면서 만들어진 것]의 서쪽에 위치해 있고, 동쪽에는 베두인 마을이 위치해 있다. 브에르 세바는 ‘타나크’[Tanakh, 히브리어: תנ"ך : 유대교의 경전으로 유대교 성경은 전통적으로 율법서 (토라, Torah, תורה) 예언서(네비임, Neviim, נביאים) 성문서(케투빔, Ketubim, כתובים)로 분류 하는데 ‘타나크’는 이 세 분류명의 첫 글자를 떼어 합성한 이름이다.]에서 굉장히 많이 언급하고 있는 도시이며, 종종 구약 성경에서 이스라엘의 전역을 표시할 때 '단에서 브에르 세바까지'(판관 20,1; 1사무 3,20; 2사무 3,10; 17,11; 24,2; 24,15; 1열왕 5,5)라고 언급하였다. 역대기서에서는 ‘브에르 세바에서 단에 이르기까지’(1역대 21,2; 2역대 30,5)라고 거꾸로 이야기하기도 하였다.
텔 브에르 세바
해발 300m의 언덕으로 헤브론 강과 만나는 곳과 가까운 곳인 브에르 세바의 북쪽 뚝을 따라서 난 드넓은 계곡의 중앙에 위치해 있다. 고고학 발굴 작업(1969-1976, 텔아비브 대학)을 통해서 텔 브에르 세바는 기원전 4천년경인 청동기 시대부터 기원 후 16세기까지의 유적이 발굴 되었다. 이것은 엄청난 량의 지하수 덕분이었으며, 그 증거로 인근에서 수많은 우물들이 발견되었다. 정착촌은 이스라엘의 초기 시대인 기원전 10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브에르 세바의 거리는 격자 형태로 설계 되었으며, 행정, 군사, 상업 그리고 주거지역이 구분되어 있었다. 텔 브에르 세바에서 두드러진 것 중 하나는 정교하고 거대한 물 저장 시설로서 도시의 지하에 암반을 깎아서 만들었다.
텔 브에르 세바
1.외부성문 2.우물 3.배수관 4.내부성문 5.광장 6.도로 7.통치자의 집 8.발굴 구역 도로 9.성곽 11.하부 집 12.전망대 13.창고 14.물저장소
텔 브에르 세바 (출처- http://oldtestament.maru.net/)
왼쪽 나무가 있는곳이 출입구, 언덕 중앙에 보이는 건물은 전망대
텔 브에르 세바 국립공원 입구
입구는 브에르 세바에서 발굴된 4개방 성문 구조물로 만들었다.
입구는 브에르 세바에서 발굴된 4개방 성문 구조물로 만들었다.
입구
텔 브에르 세바는 이스라엘 49번째 국립공원이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적으로 등록되어 있다.
제단, 매표소를 들어가면 정원 오른쪽 부분 (출처- http://oldtestament.maru.net/)
브에르 세바 고고학 발굴 작업에서 두드러진 수확은 ‘뿔이 달린 제단’의 발굴이었다. 1969년부터 발굴 작업을 하던 중 제단 사면에 뿔이 달린 석제 제단이 발견되었다. 이 제단은 이미 폐기되어 다른 용도로 사용되고 있었으나 그 석재들을 찾아 복원하여 본 결과 1.6x1.6x1.6m의 크기를 가진 정육면체 제단이었다. 제단의 돌들은 잘 다듬어졌고 그 중 하나에는 뱀이 새겨져 있었으며 상부의 돌들은 검게 그을려져 제물을 바쳤던 제단임을 알 수 있었다. 이 제단도 역시 기원전 8세기에 히즈키야의 종교 개혁시기에 파괴된 것으로 여겨진다. 이스라엘의 최남단 영토에 속한 브에르 세바에서 정으로 쪼고 뱀의 형상을 새긴 제단이 발견되었다는 것은 당시 유다 남부 지역에 혼합종교의 양상이 뚜렷했음을 보여준다.
뿔달린 제단 모형
매표소 안에 있는 진본 제단의 사진
텔 브에르 세바로 오르는 길, 돌로 쌓은 부분은 물저장소의 출구
텔 브에르 세바 발굴 유적지로 들어가는 입구에 우물
족장들의 우물
족장들의 우물 (출처- http://oldtestament.maru.net/)
족장들의 우물
브에르 세바의 4개방 성문 구조
브에르 세바의 4개방 성문 구조 (이하 글, 사진 출처- http://blog.daum.net/terrasanta/17464788)
성문의 방들은 협정 체결이나 상거래, 원로와 재판관, 예언자, 비상시에는 왕의 자리로 사용되었다. 성문은 도시의 사회적, 종교적, 군사적 중심 역할을 하였다. 성문은 본래적인 방어 기능 외에도 시장, 방어, 재판장소, 제의장소, 회의장소 등으로 사용되었다. 성문의 구조에서 특징적인 것은 부속 방들의 변화이다. 대체로 6개에서 4개, 2개로 변화되었는데 그 까닭은 평화시기의 이용도에 따른 것으로 보여 진다. 성문이 열리면 맨 앞의 두 개의 방은 성문에 의해 대부분 차지되며, 4개의 방 성문에서는 나머지 2개 방에서 상거래나 시민 활동이 이루어지게 되고 6개의 방의 성문은 보다 이용도가 높게 된다. ‘텔 브에르 세바’와 ‘텔 단’의 성문은 4개 방의 성문 구조를 하고 있다.
성문
성문
도심 광장
도심 광장
저층 집
저층 집
창고
창고
텔 브에르 세바 주차장에서 바라본 전망대
전망대
텔 브에르 세바 유적지
텔 브에르 세바 전망대에서 바라본 브에르 세바 시내
브에르 세바 강, 우기때만 흐르는 메마른 강
<고대 물 저장소>
왼쪽 나무가 우거진 곳이 매표소, 오른쪽에 물 저장소가 있다
고대 물 저장소 (이하 글, 사진 출처- http://blog.daum.net/terrasanta/17464788)
파란 부분이 내부 구조 (출처- http://oldtestament.maru.net/)
텔 브에르 세바에서 두드러진 것 중 하나는 정교하고 거대한 물 저장 시설로서 도시의 지하에 암반을 깎아서 만들었다.
물 저장소로 내려가는 계단
물 저장소로 들어가는 입구
내부
내부 물 저장소
사진 중앙에 보이는 구멍을 통해서 외부 물이 유입되어 저장된다.
물 저장소
출구
헤브론 강에서 흘러 들어온 물이 구멍을 통해 물 저장소로 저장되는 구조
헤브론 강으로 수로가 연결되고 아래 구멍으로 물 저장소로 물이 저장된다.
헤브론 강으로 수로가 연결되고 아래 구멍으로 물 저장소로 물이 저장된다.
출구
예루살렘 대성전, 바위 돔 이슬람사원(Dome of the Rock) (0) | 2013.02.12 |
---|---|
세례 요한 탄생 기념교회 (The Church of St. John the Baptist, Ein Karem) (0) | 2013.02.08 |
소렉골짜기 (Sorek Valley, 삼손의고향) (0) | 2013.02.06 |
텔 벧세메스 (Beth-shemesh) (0) | 2013.02.06 |
헤브론 마므레 유적지 (Hebron Mamre, Tel Rumeida, Tell Hebron, 아브라함의 상수리나무) (0) | 2013.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