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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혼합주의 신앙(Yahweh’s Ashera)

성지순례/이스라엘

by baesungsoo 2018. 9. 12.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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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https://biblia.co.il/kuntillet-ajrud-khirbet-el-qom-and-yahwehs-ashera-%ED%98%BC%ED%95%A9%EC%A3%BC%EC%9D%98-%EC%8B%A0%EC%95%99/)


Yahwehs Ashera (야훼의 아세라, 혼합주의 신앙)

 

2018911일에 Kuntilet Ajrud에서 발견된 Pithos의 그림들을 설명하는 A3 크기의 요약 정리를 함께 올립니다.

 

고고학을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 고대 이스라엘 신앙에서 여호와 יהוה 가 배우자가 있었다는 신앙의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고 믿고 있다. 그리고 그 증거로 Kuntillet Ajrud에서 발견된 토기를 증거로 내세운다. 그러나 Keel UehlingerKuntillet Ajrud에서 발견된 그림과 글자들의 해석에 대해서 이것이 יהוה가 배우자인 아세라 אשרה가 있었다는 증거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한다. 그럼에도 두 저자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이스라엘이 혼합주의적인 신앙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혼합주의 신앙이라는 것은

  

(1) 이스라엘만의 하나님 신앙에 가나안 신앙의 흔적들이 들어와서 서로 섞이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2) 이스라엘 하나님의 신앙과 더불어 가나안 고유의 신들을 함께 숭배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יהוה가 아내인 אשרה를 가지고 있었다는 신앙은 (2)을 의미하는 것이고, 이 아티클의 두 저자가 주장하는 바는 (1)을 의미한다. 그 어느쪽이든 간에 가나안 땅에 정착한 이래로 이스라엘 공동체가 순수한 여호와 하나님의 신앙으로부터 멀어져 갔던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며, 이것이 바로 성서의 예언자들이 줄곧 지적해온 이스라엘 백성들의 우상숭배의 모습이다.

 

Keel, Othmar; Uehlinger, Christoph. Kuntillet Ajrud, Khirbet El-Qom and Yahwehs Ashera.Pages 210-248 in Gods, Goddesses, and Images of God in Ancient Israel. Edited by Trapp, Thomas H. Fortress Press, 1998.


(출처-https://biblia.co.il/kuntillet-ajrud-khirbet-el-qom-and-yahwehs-ashera-%ED%98%BC%ED%95%A9%EC%A3%BC%EC%9D%98-%EC%8B%A0%EC%95%99/)  

 

Kuntilet Ajrud 요약본




A. 마구를 하고 있는 말(왕실 권위의 상징) B. 돼지 C. 사자

D. 산양  E. 연꽃 봉우리모양의 꽃을 가진 나무(Lotus Tree) F,G

 

A,I 마구를 하고 있는 두 필의 말들은 왕실의 권위를 상징하는데 아마도 Pithos B의 궁사의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종교적인 의미로 상징되는 경우도 있다  

D,P,S 걷고 있는 동물들(산양, )은 페니키아, 그리고 이스라엘 스타일이다.

B 돼지는 북시리아에서만 발견된다.

B-C. 암사자가 돼지를 사냥하고 있다.

E-G,K,L Lotus tree 곁에 있는 산양의 그림은 특별히 종교적인 의미를 가진다. 이 종교적인 의미는 복 blessing 과 여신 goddess 이다.

이 문양은 사마리아의 상아장식에서 나타난다. 팔레스타인 지방에서는 Lotus tree가 아니라, 종려나무 Palm 가 발견된다  

J,R 젖 먹이는 소 역시 Lotus tree 곁에 있는 산양의 그림과 마찬가지로 같은 의미의 종교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철기 IIB시대의

사마리아와 이스라엘에는 젖먹이는 소와 젖먹는 소의 이미지가 나타나지 않는다.  



E-H Lotus tree 옆에 있는 산양 두마리와 그 아래에 그려있는 사자는 별개의 그림이 아니라 하나의 의미 단위를 상징한다  

대부분의 동물 문양은 북시리아와 페니키아의 영향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철기 IIB시대에는 이스라엘에서 이와 같은 동물 문양들이 다수 발견된다. 람세스 2세때에 Deir El-Medina에서 발견된 비문. 이 비문은 여신 Qudshu에게 현정되었다. Qudshu는 사랑의 여신이다. Qudshu는 항상 그녀의 동물이 사자와 함께 다니는데, 벌거벗은 채로 사자위에 서있다. Qudshud의 양옆에는 풍요를 상징하는 신들인 ResepMin이 서있다.




I. 말   J. 젖을 먹이고, 젖을 먹고 있는 소   K. 연꽃 봉우리(아마도 나무)   L. 산양

M,N Bes 와 같은 형상의 인물    O. 악기를 연주하는 여인

 

M,N 학자들의 연구결과 이 두 Bes와 같은 형상의 인물들은 한 사람이 아닌 두 사람에 의해서 그려졌다고 본다. N이 먼저 그려지고,

M이 나중에 덧그려졌다  

N 많은 학자들은 N을 여성으로 본다. 그 이유는 가슴의 동그라미 원이 여성의 가슴을 나타낸다고 보기 때문이다. Bes의 이미지는

남성도 있고, 여성도 있으며, 양성 bisexual 도 있다. 그러므로 N을 여성으로 단정지을 분명한 근거는 없다. 오히려, (1) 헬레니즘 시대

이전에는 이집트에 양성의 신이 없었다는 점, (2) 머리모양이 여성과 다르다는 점, (3) 톨레미 왕조 이전에는 이집트에서 남성 Bes

여성 Beset이 함게 등장한 점이 없었다는 점, (4) BesetBes와 확연히 구분되었다는 점을 들어서 오히려 Bes를 다른 방식으로 그

렸다는 주장이 더 설득력을 갖는다(Variant). 왜냐하면, Bes는 국가적으로 섬기는 신이 아니라, 민간신앙의 차원에서 섬기는 신이었기

 때문에 표현하는 방식이 다양했을 것이다



Bes는 이집트의 민간신앙의 차원에서 널리 알려졌다. Bes의 역할은 (1) 임신한 여인을 보호하는 일 , (2) 어린 아이들을 보호하는 일, (3) 뱀에 물리는 것을 막는 일을 하는 일종의 액막이 신이다. 이스라엘의 텔(Tel)의 발굴을 통해서 이집트의 Bes가 청동기 후기에는

팔레스틴 지역으로도 널리 알려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학자들은 이 Bes의 형상이 Kuntilet Ajrud 에서 발견되는 이유는 북쪽 시나이반도의 광야지대를 여행하는 여행자이 위험으로부터 보호받기 위해 민간신앙차원에서 그린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O 이 형상을 청동기 후기의 우가릿의 여신의 형상으로 해석하는 학자들이 있다. 그러나 (1) 앉아 있는 의자의 모양이 여신이 앉는 날개달린 의자와는 다르고, (2) 여신이 입는 치마의 길이도 다르며, (3) 우가릿의 여신들은 수금을 들고 있지 않다. 오히려 여신이 아니라, 신에게 부르는 노래를 부리는 여인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



P. 산양 Q. 사자의 꼬리 R. 젖을 먹이는 소 S. T. 두명의 사람(오른쪽은 궁사)

U-Y. 팔을 올려든 다섯명의 사람들

 

U-Y 다섯명의 사람들의 머리 모양도 제각각이고, 팔을 들어 올린 모양이나, 입의 옷의 묘사 등이 매우 거친 것으로 보아서 비전문가가

그린 그림으로 본다. 이 다섯명의 사람들은 따로 따로가 아닌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그리고 이들 모두는 남자들이다.

 


고고학 연대표

후기 청동기 I 1550-1400 BCE

후기 청동기 II A-B 1400-1200 BCE

철기 IA 1200-1150 BCE

철기 IB 1150-1000 BCE

철기 IIA 1000-925 BCE

철기 IIB 925-720 BCE

철기 IIC 720-586 B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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