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메르 신들의 계보
수메르 신들의 계보
에누마 엘리쉬 (바벨론의 창세기)
2018/09/05 (출처-https://biblia.co.il/%ec%97%90%eb%88%84%eb%a7%88-%ec%97%98%eb%a6%ac%ec%89%ac-%eb%b0%94%eb%b2%a8%eb%a1%a0%ec%9d%98-%ec%b0%bd%ec%84%b8%ea%b8%b0/)
“바벨론의 창세기”라고 불리는 에누마 엘리쉬는 영어로 번역하자면, When Above 라는 뜻입니다. 천지가 창조되기 이전에 신들의 세계에서 벌어진 싸움과 그 싸움의 결과로 생겨난 천지와 인간에 대한 이야기이지요. 원래 이 에누마 엘리쉬의 기록 목적은 Marduk을 찬양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이 이야기 안에는 많은 메세지들이 있습니다. 이 메세지들은 강의시간에 나눌만한 내용이 되겠고요. BIBLIA에서는 에누마 엘리쉬의 내용이 어떠한지 간략하게 A3 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흔히들 에누마 엘리쉬를 성경의 천지창조와 인간 창조의 이야기와 비교하며, 그 유사성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요. 일단 다른 사람들이 그런다고 동의 또는 반대하지 마시고, 직접 읽어 보시고, 그 내용의 간략한 것만이라도 이해하신 후에 나름대로의 판단을 스스로 내리시면 되리라 생각됩니다. 판단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에누마 엘리쉬 (When Above)
1. 쐐기 문자로 쓰여져 있다.
2. 에누마 엘리쉬는 바벨론 사람들과 앗시리아 사람들 모두에게 대중적으로 알려진 창조의 이야기이다.
3. 7개의 토판으로 구성되었다.
4. 니느웨의 아수르바니팔 (668-630) 왕실 도서관에서 발견되었다.
5. 고대 바벨론 버전의 이야기가 앗수르 버전으로 바뀌어진 흔적들도 보인다. 특별히 토판 I, VI, VII 의 앗시리아 버전(1902-14년에 Ashur에서 발굴)과 신-바벨론 버전(1924-25년 Kish에서 발굴 I, VI; 1928-29년 Uruk에서 발굴 VII)에서 차이를 볼 수 있다.
Tablet 1
“하늘이 아직 있지 않았고, 땅이 아직 있지 않았을 때의 일입니다”라고 시작하며 족보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할아버지, 할머니인 Apsu(압수, 단물), Tiamat(티아마트, 바닷물) 에 비해서 젊은 신들은 매우 활동적이고 유쾌했다. 그러나 Apsu 와 Tiamat 은 조용하고 평화로운 환경을 좋아했다. 너무 시끄러워지자, Apsu 가 분노하여 아들이자 자기가 가장 사랑하고 총애하는 아들인 Mummu(뭄무, 압수의 시종)와 함께 Tiamat 을 찾아간다. Tiamat 을 찾아가서 그들의 자손인 신들을 없애자고 제안한다. 그러나 Tiamat 은 거절한다 (모성애). Tiamat 의 거절에도 불구하고 Apsu 는 Mummu 와 함께 신들을 죽이기로 작심한다 (“잠 좀 자자!”). Apsu 의 계획에 대한 소식을 들은 신들이 놀라서 숨고 두려움 속에서 조용해진다. 그리고 우울한 날들을 보낸다. 그 때 Ea(에아, 지하수) 가 숨어있는 신들을 위해서 신들의 주변에 마법의 원을 그려 준다. 이 원은 어떤 공격도 막을 수 있는 주술과 같은 것이었다. 그리고 Apsu 를 잠자게 하는 주술이었다. Apsu가 잠이 들자, Ea가 Apsu 의 힘줄을 끊고, 왕관과 초자연적인 광채를 빼앗는다. Apsu 의 힘과 광채를 빼앗고는 Apsu 를 죽인다. 그리고 Apsu 와 함께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었던 Mummu 를 가두어 버린다. Apsu 와 Mummu 의 계획에 가담하지 않은 Tiamat 은 아무런 해와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Apsu 를 죽인다음 Ea 는 넓은 자기 거주지를 만들고, 그 이름을 “압수”라고 이름 짓는다. 그 곳에는 자기를 비롯한 다른 신들의 성소들을 만들어 놓았다. 그리고 그곳(압수)에서 자기와 자기 아내(담키나, Damkina)가 살며 Marduk(마르둑)을 출산한다. Marduk 은 아버지 Ea 로부터 다른 신들의 능력의 두배를 받았다 (눈이 네개, 귀가 네 개, 말할 때마다 입에서 화염이 솟구친다). 손자인 Marduk 에게 할아버지 Anu(아누, 하늘)가 네개의 바람을 선물했다. 그런데, 이 바람을 가지고 먼지도 일으키고 , 폭풍도 일으키니, 조용한 것을 좋아하는 Tiamat이 불편해 졌다. 밤낮으로 안정을 취하지 못하고 이리 저리 서성이며 보내게 되었다. 그리고 조용한 것을 좋아하는 신들도 Marduk에 대한 불만이 늘어갔다. 불만에 가득찬 신들이 Tiamat을 찾아갔다. 그리고, Apsu와 Mummu의 이야기를 꺼내며 Marduk과 Ea를 따르는 신들에게 복수를 하자고 부추긴다. 이 의견에 동조하는 신들이 Tiamat 의 주변에 모여든다. 그리고 Tiamat 은 11 종류의 괴물같은 뱀들과 잔인한 용들을 만든다. 그 중에는 Kingu(킨구, 티아마트의 아들이자 남편)도 있었다. Kingu를 Tiamat 군대의 장군으로 임명하고 신들을 통솔하게 하고, 자체적으로 신들의 왕으로 삼는다.
@ 비교, 창세기의 마르둑 (창10:6-12)
“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구스의 아들은 스바와 하윌라와 삽다와 라아마와 삽드가요 라아마의 아들은 스바와 드단이며 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그는 세상에 첫 용사라 그가 여호와 앞에서 용감한 사냥꾼이 되었으므로 속담에 이르기를 아무는 여호와 앞에 니므롯 같이 용감한 사냥꾼이로다 하더라 그의 나라는 시날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되었으며 그가 그 땅에서 앗수르로 나아가 니느웨와 르호보딜과 갈라와 및 니느웨와 갈라 사이의 레센을 건설하였으니 이는 큰 성읍이라.”
니므롯이 세상에서 최초의 정복자였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가 바로 메소포타미아의 최초 건설자였다는 뜻이다.바벨과 에렉, 즉 우륵은 메소포타미아의 남부에 위치했던 도시이고 아씨리아는 북부에 건설된 국가였으며 그 수도가 니느웨이다. 그러면 노아의 증손자 니므롯이 아무리 여호와를 무시하는 힘센 사냥꾼 이었다 해도 어떻게 한 사람이 그렇게 많은 도시를 건설할 수 있었단 말인가? 창세기의 기록에 의하면 노아의 아들 셈은 6백세까지 살았고 그 아들 아르박삿은 438세까지 살았으며 아르박삿의 아들, 즉 노아의 증손자 셀라는 433세에 죽었다. 그러니까 노아의 같은 증손자이며 최초의 정복자였던 니므롯도 4백세는 넘겨 살았을 것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니므롯이 시날땅에 여러 도시를 건설했다는 창세기의 이야기는 메소포타미아의 고대문명이 노아의 후손들에 의해 건설되었음을 증거하는 것이다.
Table 2
Tiamat이 자기가 창조한 것들을 불러 모아서 Apsu에 대한 복수를 명목으로 Ea-Marduk을 필두로한 한 신들과 전쟁을 벌일 계획을 Ea가 듣고는 할아버지인 Anshar(안사르, 수평선))을 찾아간다. 그리고는 Tiamat이 준비하고 있는 전쟁에 대한 이야기들 (Tablet 1의 내용)을 들려준다. 그리고 Tiamat이 자기가 창조한 Kingu를 새 남편으로 맞아들였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Anshar는 이 모든 것이 Ea와 Apsu와의 싸움에서 시작되었노라고 상기 시키면서, Tiamat에게 찾아가서 싸우지 않고 해결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라고 Ea에게 권한다. Ea가 Tiamat에게 갔으나 소득이 없었다. Anshar에게 소득이 없었음을 알린다. Anshar는 다시 아들인 Anu(아누,하늘)를 Tiamat에게 보낸다. 그러나, Anu도 아무런 성과를 얻지 못한다. Igigi들과 Anunnaki들을 불러서 Tiamat에게 갈 지원자를 찾지만 다들 두려워한다. 이 때, Ea가 아들 Marduk에게 자기의 계획을 설명하고, Anshar를 찾아가 Tiamat을 만날 것을 자원하라고 충고한다. Marduk이 폭풍을 타고 Tiamat을 찾아간다.
Table 3
Anshar가 총애하는 신하인 Kaka를 Lahamu(라하무)와 Lahmu(라흐무)에게 보내어 한편이 되도록 설득한다. 그리고 Tiamat이 전쟁을 위해 만든 생물들을 열거한다. 그간에 벌어졌던 일들에 대해서 소상하게 설명한다. Lahamu와 Lahmu가 Anshar의 편에 서기로 약속하고 함께 식사하며, Marduk을 전쟁에 나설 이로 승인한다.
Table 4
신들이 Marduk을 신들의 왕으로 삼았고, 그에게 완전히 그 존재를 없애버리거나, 다시 창조하는 능력을 부여한다. Marduk은 Anu가 선물로 준 바람을 대동하고 각종 무리를 가지고 폭풍우를 치며 Tiamatr과 싸운다. Tiamat을 죽이고, Kingu를 잡아들였다. 그리고 Kingu가 가지고 있던 운명의 토판을 빼았는다. Tiamat이 창조한 생물들은 모두 포박을 당하거나 죽었다. Marduk이 Tiamat을 조개처럼 둘로 나누어서 반을 들어서 하늘로 붙였고, 그 하늘을 두루다니면서 하늘의 별들을 둘러 보았다. 그리고 Ea의 주거지이자, 자기가 태어난 압수와 같이 Eshrra를 만들고, 그곳에 Anu, Enlil (Marduk), 그리고 Ea를 위한 성소를 만들었다.
Table 5
Tiamat의 배에 별자리를 만들고, 일년 열두달을 구분하게 하였다. “네베루”(목성)로 만들었다. 그리고 달을 만들고, 달의 차고 빔을 만들었다. Tiamat의 침을 모아서 바다를 만들었다. Tiamat의 두 눈에서 유프라테스강과 티그리스 강이 흘러 나오게 되었다. Tiamat의 가슴은 산이 되게 하였다. 그리고 Annunaki 들과 Igigi들이 Marduk을 칭찬한다.
Table 6
Marduk이 Ea에게 인간을 만들 계획을 말한다. Ea가 Marduk의 계획을 실행한다.
1. 전쟁을 일으키게 하였던 주동자인 Kingu를 죽여서 그 피로 인간을 만들것을 계획한다. 인간은 피를 모아서 뼈를 만든 것이다.
2. 인간의 창조는 전쟁에서 자기를 지지해주고 싸워준 신들에 대한 선물로. 인간은 신들의 고된 일들을 도맡아 하는 존재이다.
3. 인간들은 Marduk의 명령에 따라야할 운명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인간들은 Marduk을 예배해야하는 존재라고 말한다. 땅에 사는 인간들에게 신들을 공경하고 먹여살릴 의무를 부과한다.
신들 중에서 급이 높은 600명의 신들을 300은 하늘에, 300은 땅에 살도록하게 했다. Annunaki의 신들의 자기들이 거주할 집을 건설한다. 이 집의 이름은 Babylon이다. 이 집의 모양은 Ea의 거처인 압수와 같다고 말한다. 그리고 Marduk에게 50개의 다른 이름을 준다. 이 Marduk의 이름들이 Table 7까지 계속된다.
에누마 엘리쉬 (바벨론의 창세기) 토판
마르둑 (출처-https://biblia.co.il/%ec%97%90%eb%88%84%eb%a7%88-%ec%97%98%eb%a6%ac%ec%89%ac-%eb%b0%94%eb%b2%a8%eb%a1%a0%ec%9d%98-%ec%b0%bd%ec%84%b8%ea%b8%b0/)
“메사의 석비” Mesha Stele (0) | 2018.10.20 |
---|---|
갈릴리 에레모스 동굴(Eremos Cave, 에레모스 산 예수님 기도동굴) (0) | 2018.10.03 |
이스라엘의 혼합주의 신앙(Yahweh’s Ashera) (0) | 2018.09.12 |
성서고고학, 메짜드 하샤브야후 – 안식일 (0) | 2018.09.01 |
성서고고학 "파피루스 암헤르스트 63 (시편 20편)" (0) | 2018.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