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벧산(Bethshan/Bethshean, 이스라엘)

성지순례/이스라엘

by baesungsoo 2016. 5. 2. 10:19

본문

벧산                    (이하 출처- http://blog.daum.net/wonsunbe)

 

고대도시 벧산은 하롯계곡과 요단계곡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전략적으로 요단계곡을 지나가는 남북교통로와, 이스르엘과 요단동편 지역을 지나가는 동서교통로를 통제할 수 있는 중요한 장소이다. 벧산은 기원전 15세기 이집트의 투트모세 3세 시대의 역사자료에 이미 언급이 되고 있다. 벧산은 다낙, 므깃도, 이블레암 등과 더불어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 때에 점령되지 못한 가나안의 도시들이었다.(삿 1:27) 사울 시대 이 도시는 블레셋의 통치아래 있었다. 블레셋 사람들은 길보아산 전투에서 전사한 사울과 그의 아들들의 시체를 벧산 성벽에 못박아 달아매었다.(삼상 31: 10,12) 다윗은 자신의 왕국을 북쪽으로 확장하면서 이 도시를 점령한 것 같고, 그 후 솔로몬은 벧산을 자신의 다섯 번째 행정 구역에 포함시켰다.(왕상 4:12)  벧산은 주변의 비옥한 토양과 풍부한 수원지, 그리고 온화한 날씨로 인하여 농작물을 풍성하게 수확하였던 지역이다. 이스라엘의 랍비 중 한사람은 벧산을 다음과 같이 극찬하였다: “만약 에덴동산이 이스라엘 땅 안에 있다면, 벧산은 그 문이 될 것이다.”  전략적인 면이나 경제적인 면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었던 벧산은 기원전 700년경부터 방치된 폐허가 되었다. 헬라시대에 이곳은 ‘스키토 폴리스’ (Scythopolis)라는 이름으로 재건되었다. ‘스키토인들의 도시’라는 의미의 이 도시명은 아마도 프톨레미 2세 (기원전 285-246년) 통치 때에 용병으로 있었던 스키토인들과 관련된 것 같다. 당시 스키토인들은 프톨레미왕조의 용병으로 이곳 벧산에 주둔하였다. 벧산이 최대의 번영기를 누린 것은 기원전 63년 폼페이가 이 도시를 점령한 이후이다. 이 도시는 데가볼리 도시들 중 요단강 서편지역에 위치한 유일한 도시였음에도 불구하고, 데가볼리 도시연맹의 중심적 수도가 되었다.  벧산에는 발굴된 대표적 유물로는 보존 상태가 좋은 로마시대의 대규모 원형극장이다. 기원 2세기 후반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 원형극장은 약 5000여명 정도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좌석이 갖추어져 있다. 

 

벧산 스키토 폴리스 유적지

 

벧산 스키토 폴리스 유적지

 

벧산 스키토 폴리스 유적지, 원형극장(끝 부분) 

 

벧산 스키토 폴리스 유적지 

 

벧산 스키토 폴리스 유적지  

 

 

 

 벧산 스키토 폴리스 유적지 

 

벧산 스키토 폴리스 유적지 

 

벧산 스키토 폴리스 유적지 

 

벧산 스키토 폴리스 유적지 

 

벧산 스키토 폴리스 유적지 

 

벧산 스키토 폴리스 유적지             (출처- http://blog.daum.net/wonsunbe)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