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몽골 간등사 (간단사, 울란바토르))

타종교신전/불교사원(티벳 라마교사원)

by baesungsoo 2013. 1. 24. 11:52

본문

간등사             (출처- http://cafe.daum.net/gomongol/8Atv/) 

 

17세기에 설립된 간단사는 라마불교 사원으로 정식명칭은 '간등테그친른 히드'이며 '완전한 즐거움을 주는 위대한 사원'의 뜻을 지니고 있다. 간단수도원은 몽골 라마교의 총본산이라 할 수 있다. 이곳에는 27m에 이르는 금불입상이 우뚝 솟아 있는데, 이 불상은 무려 7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제작된 것으로 중앙 아시아에서 가장 큰 불상이라 할 수 있다. 간단사 내에는 24미터의 불상과 몇 개의 작은 절 그리고 학승들이 공부하는 종교대학이 자리잡고 있으며, 약 150 여명의 라마승들이 거주하고 있다. 울란바타르의 중심사원인만큼 연중내내 다양한 종교행사가 열려 볼거리가 많아 항상 사람들로 붐빈다. 따라서 이곳은 작은 사찰과 기숙사, 불교대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안에서 생활하는 라마승은 약 3백 여 명이다. 19세기 초 울란바타르에는 약100여 개의 티벳불교 사원과 수도원이 있었다. 그러나 스탈린의 침략으로 대부분의 사원, 수도원이 파괴되었는데 간단테그친렌 수도원은 공산주의자들이 외국인에게 보이기 위한 전시효과용으로 남겨두었었다. 역사적으로 1930년에 있었던 공산정권의 종교적 억압에도 끝까지 살아남은 유일한 사원으로 유명하며 울란바타르에서 가장 규모가 큰 라마불교의 대표적 중심사원이기도 하다. '완전한 기쁨을 위한 위대한 장식'이라는 뜻의 Gandan은 울란바타르의 볼거리 중 하나이다

 

몽골 라마교 총본산인 간등사             (출처- http://cafe.daum.net/musimsa/)

 

간등사             (출처- http://cafe.daum.net/musimsa/)

 

간등사             (출처- http://cafe.daum.net/musimsa/)

 

27m에 이르는 금불입상                      (출처- http://cafe.daum.net/musimsa/)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