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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너스(Aphrodite, Venus )

여성신,신화/그리스,로마

by baesungsoo 2013. 12. 28.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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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hrodite of Melos (Venus de Milo), c. 100 BC, Musee du Louvre, Paris  (출처- http://cafe.daum.net/bpguide/_album/5465)

 

파로스섬의 대리석으로 만든 고대 그리스 말기의 비너스상. 높이 204 cm. 프랑스 루브르미술관 소장. 멜로스의 아프로디테(Aphrodite of Melos)라고도 한다. 1820년 4월8일 에게해에 산재하는 키클라데스제도의 하나인 밀로스 섬(밀로 섬)에 있는 아프로디테 신전 근방에서 밭을 갈던 한 농부에 의해 발견되어 마침 이 섬에 정박 중이던 프랑스해군이 이것을 입수하여 다음해 리비에르 후작의 손을 거쳐 루이 18세에게 헌납되어 왕명으로 루브르 미술관에 수장되었다. 발견 당시 이 여신상은 고전기의 거장 브락시테레스의 원작이라고 떠들썩하였으나, 그 후 연구 결과 현재는 BC 2세기에서 BC 1세기 초에 제작되었으리라는 설이 유력하다. 품위 있는 머리 부분이라든지 가슴에서 허리에 걸친 우아한 몸매의 표현에는 BC 4세기적인 조화를 보이기도 하지만, 두발의 조각과 하반신을 덮는 옷의 표현은 분명히 헬레니즘의 특색을 나타내고, 그 고전적인 자태는 헬레니즘의 극단적인 사실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고전 양식의 부활이라는 당시의 풍조에서 태어난 걸작이다. 허리부분을 단면으로 하여 상하 두 개의 대리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양팔이 없다. 그 없는 부분의 복원에 대해서는 그 제작연대와 마찬가지로 고고학자나 미술사가 사이에서 계속 많은 고찰이 있었다. 결국 오른손은 왼쪽 다리께로 내려지고 왼손은 팔을 앞으로 내밀어 제쳐진 손바닥에 사과를 들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1821년 루브르 미술관에 수장된 후 두문불출의 명작으로도 유명했으며, 1964년 처음으로 세계나들이를 한 바 있다 

 

GREEK: Aphrodite of Melos (Venus de Milo), c. 100 BC, Musee du Louvre, Paris 

 

아프로디테는 성애(性愛)와 미(美)의 여신으로 로마신화의 베누스(Venus)에 해당하며 올림푸스 12신 중 하나이다. 아프로디테는 처음에는 우주 전체를 지배하는 무서운 힘으로 생각되었다. 그녀는 여성의 생식력을 표현하는 무서운 신이며 그러므로 또 자연의 번식력을 표현하는 다산의 여신이기도 하다. 원래는 로마신화에 나오는 채소밭의 여신이었으나, 그 특성이 그리스신화의 아프로디테와 일치하므로 아프로디테와 동일시되었다. 이 여신은 로마시대부터 르네상스시대를 거치면서 특정의 민족신화의 틀을 벗어나, 여성의 원형으로 서양 문학과 미술에서 폭넓게 다루어졌다. 헤시오도스는 천공의 신 우라노스와 그의 아들 크로노스와의 싸움에서 비롯된 것으로 되어 있다. 즉 크로노스는 어머니 가이아의 음부 속에 숨어 있다가 아버지의 성기를 낫으로 잘라 바다에 던졌다. 이렇게 하여 바다를 떠다니는 성기 주위에 하얀 거품(아프로스)이 모이고, 그 거품 속에서 아름다운 처녀가 생겨났다. 알몸의 처녀는 서쪽 바람의 신 제피로스에게 떠밀려 키테라섬에 표착(漂着)하였다가 다시 키프로스섬까지 흘러왔는데, 여기서 그녀를 발견한 계절의 여신 호라이가 그녀에게 옷을 입히고 아름답게 꾸민 다음, 여러 신들의 자리로 안내하였다고 한다. 아프로디테의 탄생담이 남성 성기에서 비롯되어 키프로스와 관련을 갖고, 사랑과 열락의 여신으로서 코린트를 비롯한 각지에서 신앙대상이 되었다. 로마 신화에서 아프로디테는 사랑의 여신 비너스와 동일시되고 있다. 그 유명한 밀로의 비너스 조각상은 사실은 그리스의 섬 멜로스(현재의 밀로)에서 발견된 아프로디테의 조각상이다. 실제로 비너스는 아프로디테의 대부분의 특징을 가로채고 있다. 메소포타미아 지방의 신들 가운데 대표적 여신으로 널리 신앙대상이 되고 있는 이슈타르나 페니키아의 여신 아스타르테는 모두가 농경 재생산과 결부된 풍요 다산의 여신이면서, 한편 사랑과 열락·음탕의 여신이기도 하였다. 이 같은 오리엔트의 원시신앙을 이어받은 아프로디테를 그리스인의 풍부한 상상력과 미적 감수성이 미와 사랑의 여신이라는 하나의 인격으로 만들어냈다

   

GREEK: Aphrodite of Melos (Venus de Milo), c. 100 BC, Musee du Louvre, Paris

 

GREEK: Aphrodite of Melos (Venus de Milo), c. 100 BC, Musee du Louvre, Paris

 

Musee du Louvre, Paris

 

Musee du Louvre, Paris

 

Musee du Louvre, Paris

 

Musee du Louvre, Paris

 

비너스와 큐피드, Musee du Louvre, Paris

 

비너스와 큐피드, Musee du Louvre, Paris  

 

비너스, 대영박물관

 

비너스, 대영박물관

 

비너스, 바티칸

 

펠리체의 비너스, 바티칸박물관            (출처- http://www.cyworld.com/uridea/7793882)

 

이 비너스상은 라오쿤, 아폴로 조각상과 함께 1509년에 이미 전망대 정원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기원전 4세기경에 프락시텔레스가 만든 비너스상을 모방하여 만든 작품이다. 이 조각의 얼굴은 2세기경의 한 여왕후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부인인 파우스티나이거나 혹은 코모두스의 부인이며, 파우스티나의 며느리인 크리스피나의 모습으로 추정 된다

 

Venus (Aphrodite), marble, 4th century BC, British Museum, London     

 

GREEK (Roman copy of a G. original): Venus (Aphrodite), marble, 4th century BC, British Museum, London  

   출처 블로그 > Saeculum Aureum Novum

 

AD2세기, British Museum, London     출처 블로그 > Saeculum Aureum Novum

  

AD2세기, British Museum, London   

 

AD2세기, British Museum, London

 

  

AD2세기, British Museum, London  기원전2세기. Hermitage 박물관   출처 블로그 > Saeculum Aureum Novum

 

비너스와 큐피트 , 바티칸 박물관        블로그 > 뽀뽀㉿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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