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테나 여 신전 (로마, 그리스, 터키)

본문

앗소의 아테나 여 신전                  (출처- http://blog.naver.com/ai_hada/100184143112

 

앗소의 아테나 신전은 BC. 530경에 지어진것으로 에게해를 내려다 보고 있는 언덕에 위치해있다. 소아시아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도리스식 건축양식으로 매우 유명하다. 아테나 신전을 중심으로 아고라와 체육관 극장이 바다를 내려다 보는 위치에 위치하고 있다. 아테나 사원의 북쪽에는 14세기 이 곳을 지배했던 오트만제국의 술탄 무라트강이 건설한 회교사원이 있다.

 

앗소의 아테나 여 신전                   (출처- http://blog.naver.com/ai_hada/100184143112

 

아테나는 또 오디세우스, 아킬레우스, 테세우스, 헤라클레스 등 많은 영웅들의 뒤를 돌보아 주었다. 흔히 지혜의 여신으로 알려진 아테나 (혹은 아테네, 로마신화에서는 미네르바)는 고대 그리스에서도 가장 찬란한 번영을 누렸던 아테네 시를 그 보호 아래 두어 명성이 대단하였다.  지혜의 여신 아테네(미네르바)는 제우스의 딸이다. 제우스는 임신을 한 아내 메티스를 통째로 삼켜버린다. 그것은 "메티스가 낳은 아들이 제우스가 그랬던 것처럼 아버지를 몰아내고 왕이 될 것이다." 라는 가이아의 예언이 두려웠기 때문이다. 제우스는 그제서야 안심을 하고 헤라와 두 번 째 결혼을 올린다. 어느날 제우스가 심한 두통을 호소하자 헤파이스토스가 도끼로 제우스의 머리를 찍어내린다. 골이 갈라지면서 거기서 튀어나온 여인이 바로 아테나이다. 아테나는 어머니의 힘을 빌지 않고 스스로 태어난 지혜인 것이다. 그녀는 실용적인 기술이나 장식적인 기술을 관장하였다. 예컨대 남자의 기술로는 농업과 항해술 등을, 여자의 기술로는 제사 방직, 재봉 등을 관장했다. 아테네는 또 전쟁의 신이기도 했다. 그러나 그녀가 지원하는 것은 방위적인 전쟁에 한했고, 폭력이나 유혈을 좋아하는 아레스의 야만적인 방식에는 찬성하지 않았다. 아테나는 전쟁과 여러가지 기예의 수호신, 도시의 수호신이기도 하여, 그리스의 여러 주요 도시에 아테나의 신전이 있었다. 처녀신이었으나, 같은 처녀신인 아르테미스와는 달랐다. 그녀는 남성을 멀리하지 않고 오히려 남성적인 행동을 즐겼으며, 싸움터에 가는 용사을 응원했다. 지혜를 나타내는 올빼미가 성조이다. 로마의 신화에서는 가정과 기예의 수호신인 미네르바와 동일시되고 있다. 그녀는 예술작품에서투구를 쓰고 창과 방패로 완전 무장한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다. 보는 자를 돌로 변하게 한다는 무서운 고르곤의 머리가 박힌 산양 가죽으로 장식된 갑옷을 입고, 어깨에는 종종 올빼미가 앉아 있다. 그녀의 탄생은 헤파이스토스가 도끼로 제우스의 머리를 쳤더니 완전 무장한 성인의 모습으로 뛰어 나왔다고 한다. 그녀는 방어적인 전쟁의 신으로 제우스에게는 아주 커다란 도움이 되는 여신이다. 

 

 

 

 

 

 

 

 

 

 

 

 

 

 

 

 

 

 

 

 

 

 

앗소의 아테나 여 신전 

 

앗소           (출처- http://blog.daum.net/kwon1564/57)

 

고대도시 앗소는 현재는 터키국의 작은 항구도시로 남아있지만 고대에는 소아시아지역의 예술적 커뮤니티의 중심이었다. 앗소는 차나칼레에서 87km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도 앗소에서 3년 이상 교육에 힘을 쏟았다. 그는 앗소에서 앗소의 지배자이자 그를 앗소로 부른 헤르메니아의 조카딸과 결혼하여 철학학교를 설립하고 동물학,생물학과 식물학에 관한 연구를 실시했다.  사도 바울 또한 제 3차 선교여행길에 쉬운 뱃길을 버리고 드로아에서 육로로 앗소까지 와 이 곳에서 배를 타고 미둘레네로 갔다.

 


버가모 아테나 여 신전터

 

이 신전은 페르가몬에서 가장 오래된 신전으로 기원전 4세기 경에 지어졌다. 이 신전은 유메네스 2세에 의해 북쪽과 동쪽면에 2층의 화랑을 갖게 되었다. 신전으로 통하는 입구는 동쪽 화랑의 남쪽 끝에 위치해 있었는데, 현재 이 대문의 조각들을 사용해 베를린에 그대로 복원되어있다. 이것을 근거로 해볼 때 화랑의 아래층 기둥은 도리아식이고 위층은 이오니아식의 기둥으로 되어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기둥의 석가래에 "유네메스 왕으로부터, 그에게 승리를 내려준 아테나 여신에게"라는 비문이 새겨져 있다. 신전 마당의 중앙에는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조각이 세워져 있었다고 전해지며 마당에는 갈라티아인들로 부터 노략한 전리품들을 진열했다고 한다.

 

터키 프리엔 아테나여신전           (출처- http://blog.naver.com/kimjoojin1/40049267146)

 

프리엔은 터키 이오니아 지방에 속한 항구도시이다. 아테나 여신전은 그리스가 이노니아 지방을 점령할 때에 알렉산더 대왕의 후원으로 세워졌다고 한다. 기둥은 이오니아 양식이다.

 

터키 프리엔 아테나여신전  

 


그리스 델피 아테나프로나이나(아테나 옛 여신전 터)

 


델피 아테나 여신전 복원도

 

1987년에 지정된 세계문화유산 이다. 아폴로 신탁이 있는 델피(델포이)의 신전으로, '세계의 중심'이라는 Omphalos(아폴로신전에 있는 원뿔꼴의 돌)가 있다. 이곳은 그리스의 종교 및 국민적 통합의 상징이었던 중요한 곳이다. 델포이 유적 아래쪽 지역에 있는 아테나프로나이아의 신역에는 토로스라는 원형 건조물이 있다. 현재 위쪽 지역을 형성하고 있는 아폴론 신역으로 가기 전에 이 곳을 본다. 포키아 출신의 건축가 테오도로스의 작품으로 전해지는 이 건조물은 기원전 390년부터 10년 동안 건설되었다고 한다. 신화에 따르면, 지구가 원반 모양이라고 여겼던 시대에 신들의 지도자 제우스는 자신이 지배하는 세계의 중심이 어디인지 알아보기 위해 세계의 양쪽 끝에서 각각 독수리를 날려 보냈다. 독수리는 고대 시인이 ‘빛나는 2개의 정상을 가진’이라고 표현한 델포이의 바위산, 파르나소스 산 공중에서 만나 산 꼭대기로 날아가 앉았다고 한다. 이 전설에 따라 고대 그리스인들은 이 곳을 ‘세계의 배꼽(옴파로스Omphalos)’이라고 불렀고, 그 후로 델포이는 세계의 중심으로 여겨졌다

 


로마 폼페이 신전은 아폴론와 아테나를 숭배했다

 

로마 폼페이의 아폴로신전, 이 신전에서 가장 성스러운 곳인 높게 쌓아올린 재단을 첼라라고 하고, 신전에서는 화살을 쏘는 모습으로 서 있는 아폴로 신과 사냥의 여신 디아나를 모신다. 예전에는 머큐리 신에게도 제사를 올렸던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그리스 아테네 파르테논 아테나 신전

 

아테네 시의 수호신인 아테나를 모신 파르테논 신전은 대조각가 페이디아스가 총감독을 맡고 건축가 칼리크라테스와 익타노스가 지었다. 높이 18.5m인 원주가 동서로 8개, 남북으로 15개가 세워진 직사각형의 도리아식 신전에는 서쪽 실내에 있는 기둥과 신상이 안치된 내진이 있다. 내진 위쪽의 프리즈 등에는 우아한 이오니아 양식을 부분적으로 도입해 중후한 도리아식 요소와 적절하게 융합한 고대 그리스의 전형적인 이상이 훌륭하게 표현되어 있다. 흰 대리석 구조가 자아내는 파르테논 신전의 간결한 아름다움은 그리스 정신의 아름다움이라고도 한다. 건물을 구성하는 수직선과 수평선은 눈으로는 판별할 수 없을 만큼 미세한 곡선을 이루고 있어, 이 장대한 신전이 주는 중압감을 덜어준다. 바닥면 30.88x69.50m의 넓이를 지탱하는 거대한 식회암 기단은 약간 볼록하다. 그리고 모든 원주가 신전 안쪽으로 몇 cm씩 기울어져 건물 위쪽이 약간 작아 보인다. 파르테논 신전을 건설할 때도 아테네에서 가까운 펜델리콘산 대리석이 사용되었다. 파르테논 신전 내진에는 여신 아테나의 훌륭한 조각상이 놓여 있었다. 신전의 이름은 이 여신의 이름인 아테나 파르테노스(파르테노스는 처녀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조각상은 높이가 12m나 되며, 전신이 황금과 상아로 장식되어 있었다. 1456년 터키가 아테네를 점령하자, 파르테논 신전은 이슬람교의 모스크로 바뀌었다. 7세기에 그리스 정교 성당으로 변한 에렉테움은 1463년에 터키 군사령관의 하렘이 되었다. 1640년에 터키군이 화약 저장고로 개조한 프로필라이온은 폭발 사고로 파괴되었다. 이윽고 파르테논 신전도 같은 종말을 맞았다. 파르테논 신전은 1687년 베네치아군의 봉쇄 때 포탄이 명중해 터키군이 이 곳에 저장해 놓았던 폭약이 터져, 신전 내부와 지붕이 파괴되었다.

 

그리스 아테네 파르테논 아테나 신전

 

그리스 아테네 파르테논 아테나 신전

 

그리스 아테네 파르테논 아테나 신전

 


아씨시 시청 앞 광장. 시청 탑 오른 쪽은 미네르바(지혜의 여신) 신전

 

왼쪽 이오니아식 기둥의 건물은 기원전 100전 지어진 미네르바(아테나)신전 인데 지금은 성모님께 봉헌된 성당이며, 이 광장은 아시시 시청 광장으로 오른꼭에 분수대가 보인다

 

기원전 100년전에 미네르바 신전이었던 곳인데 수비시오산 분도형제회에서 접수하여 성모님께 봉헌되었다. 성당 중앙 제대에 12개의 별을 쓰고 계신 성모상이 있다.(현재 TOR 울수3회에서 관리)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