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그리스도상
약칭으로 리우라고도 한다. 인구는 585만 544명(2000)이다. 대도시로 1763~1960년까지 브라질의 도였으며, 자연미와 인공미의 조화로 세계 3대 미항(美港)의 하나이다. 동쪽은 대서양 연안의 과나바라만(灣)에 면하고, 서쪽은 해발고도 700m가 넘는 가파른 산지가 시의 배경을 이루고 있다. 시가는 코파카바나·이파네마 등 아름다운 해안을 따라 좁고 길게 뻗어 있으며, 항구 입구에는 팡데아수카르라고 불리는 높이 약 400m의 종 모양 기암이 있어, 항구의 표지 구실을 한다. 또 시가지 바로 뒤에 있는 높이 약 700m의 코르코바도 암봉(岩峰) 꼭대기에는 리우의 상징인 그리스도상(像)이 세워져 있다. 기후는 가장 더운 2월의 평균기온이 26.1℃, 가장 시원한 7월의 평균 기온이 20.6℃, 연평균기온이 23.1℃이다. 습도는 높으나 무역풍의 영향으로 서늘하여 코파카바나 해안은 해변휴양지로 알려져 있다. 리우데자네이루는 1502년 1월 1일 포르투갈의 항해자가 발견했으며, 발견자는 부근의 만(灣)을 강 어귀로 잘못 알고, ‘리우 데 자네이루(1월의 江)’라고 명명하였다. 최초의 식민은 프랑스인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1555년에 리우의 호수 부근에 상륙한 것이 그 시발이었다. 그 뒤, 몇 차례에 걸쳐 프랑스와 포르투갈 사이에 쟁탈전이 벌어졌으나, 1567년에 결국 포르투갈이 승리를 거두었다. 18세기에 미나제라이스에서 금과 다이아몬드가 발견되어 급속히 발전하였으며, 1808년에 포르투갈 왕실이 이곳으로 옮겨왔다. 1822년 브라질 왕국이 성립되자 왕국의 수도가 되었으며, 다시 1889년에 브라질 공화국이 된 후에도 1960년에 브라질리아로 수도가 옮겨지기 전까지 이 나라의 수도였다.
야경
(http://blog.naver.com/exfly/70005914626)
(출처- 파란 한복 입은 브라질 리우 예수상…"타국 전통의상은 처음"(종합) (daum.net))
한복입은 브라질 예수상 (2024.6.8.)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대표 랜드마크인 예수상이 사상 처음으로 한복을 입었습니다.
높이 30m의 예수상에 빛을 투영해 청색 도포를 입은 것처럼 연출한 건데 한복 미디어 아트는 우리나라 이진희 디자이너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진희 /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전 세계적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거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한 나라를 상징하는 전통의상이 브라질의 대표 상징물인 예수상에 입혀진다는 거는 자부심이 느껴지는."
한국에서 청색이 봄을 의미하듯 브라질에선 자유와 희망을 나타냅니다.
청색을 바라보는 두 나라의 문화가 관통한단 점에서 청색 도포로 양국의 유대 의미를 담았습니다.
[이진희 /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한국과 브라질의 문화적 다양성을 포용하고 화합하는 이러면서 이제 새로운 인연의 시작을 알리는 의미를 좀 담았어요."
허리띠의 색인 초록과 노랑, 빨강 등은 브라질 G20을 상징합니다.
이번 미디어 아트는 9일 열리는 '한국의 빛' 전시회와 오는 11월 브라질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 개막을 축하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예수상이 한복을 입기 전에는 환경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캔버스로 사용됐습니다.
'새롭고 보편적인 연대를 필요로 한다'는 포르투갈어 문구가 담겼는데 이는 지난 2015년 프란치스코 교황이 출간한 책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예수상 미디어 아트로 모든 사람에게 지구를 보호해달라고 요청한 겁니다.
채널A 뉴스 정현우입니다.
영상편집 : 정다은
정현우 기자 edge@ichannela.com
(출처- 파란 한복 입은 브라질 리우 예수상…"타국 전통의상은 처음"(종합) (daum.net))
코르코바도 산의 그리스도상
(출처-http://blog.naver.com/unesco114)
코르코바도 산의 그리스도상
(출처-http://blog.naver.com/unesco114)
코르코바도 산의 그리스도상
(출처-http://blog.naver.com/unesco114)
높이 710미터의 corcovado산 꼭대기에 위치한 그리스도상은 확실히 세계에서 가장 잘알려지고 방문객도 많은 기념상 중 하나이다. 이 동상은 예수가 서서 팔을 펼친 형상인데, 이것은 이 활기찬 도시의 (리우데자네이루) 가장 유명한 상징중 하나이다. 전체 구조물은 38미터 높이이고 동상만은 30미터로 계산된다. 손 한끝에서 다른 한끝까지의 폭은 28미터이며 기단 내부에는 작은 예배당이 있다.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최고의 전망을 자랑하는 이곳은, 코파카바나해안, 이파네마해변, Sugarloaf산이 보인다. 이 기념물은 1931년 10월 12일 브라질의 국경일인 성모마리아의 날에 제막식이 거행되었다. 본래 브라질사람인 Heitor da Silva Costa에 의해 디자인 되었었다. 그는 또한 건설 기술 책임자이기도 했다. 그는 이 프로젝트를 프랑스인 조각가인 sculptor Paul Landowski와 공동으로 했다. 이것은 1926년부터 1931년까지 지어졌으며, 필요한 자금은 기부금으로 부터 충당되었다. 그 기념상 기단에 있는 예배당은 150명을 수용할 수 있다.
그리스도상 (출처- http://www.tc114.com/)
코르코바도산에 있는 이 그리스도상은 브라질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하였다. 전체 높이 30m, 양팔을 벌린 길이가 28m나 되는 거대한 석상
그리스도상
그리스도상
그리스도상 (http://blog.naver.com/mikyplus )
그리스도상
그리스도상
예수상 머리 위 번개
(출처-https://v.daum.net/v/20230216141203433)
2023. 2. 16. 14:12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예수상에 번개가 내리치는 순간이 포착됐다. 뉴욕포스트는 브라질 사진작가 페르난도 브라가가 최근 예수상에 번개가 치는 모습을 포착했다고 보도했다.
브라질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벼락이 떨어지는 나라다. 전국적으로 관찰되는 벼락은 연간 약 8000만건에 달한다. 통계를 보면 브라질에선 2011~2020년 소 3000여 마리가 벼락을 맞고 죽었다. 브라가는 번개가 예수상 위로 치는 순간을 절묘하게 포착했고, 그 결과 머리에서 빛이 나오는 듯한 장면이 연출됐다. 브라가는 “금요일 밤 신성한 번개를 포착했다”며 “약 3시간동안 장노출로 500번 이상 셔터를 눌러가며 건진 사진이다. 내 사진이 많은 사람에게 감동을 가져다준 것 같아서 행복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예수상이 벼락에 맞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브라질 국립우주연구소에 따르면 예수상은 1년에 적게는 3번, 많게는 5번 벼락을 맞는다. 한편 리우데자네이루의 랜드마크인 예수상은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다. 1931년 포르투갈로부터의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710m 높이의 코르코바두 언덕 위에 세워졌다. 높이 38m, 가로 28m 규모로 무게는 1만1145t에 달한다. 세계에서 가장 큰 아르데코 양식 조각상으로 알려져 있다. 리우데자네이루 예수상의 머리와 양팔에는 피뢰침이 설치돼 있어 웬만한 벼락이 떨어져도 파손되진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보름달을 양 손으로 들어올린 예수님’
[출처-김가은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kimke3998@naver.com]
2023년 6월 7일(현지 시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브라질 출신 사진작가 레오나르도 센스(Leonardo Sens)가 카메라에 담은 경이로운 사진을 소개했다. 작가 센스가 2021년부터 장장 2년간 준비한 끝에 거둔 결실이었다. 달을 들고 있는 예수상을 카메라에 담기로 하고 600mm 렌즈를 장만했다. 센스는 달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완벽하게 둥근 달을 포착하기 위한 최적의 날짜는 물론 예수상이 달을 받치고 있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기 위해 달의 궤적까지 연구했다. 센스는 “다양한 어플(애플리케이션)이 많아 공부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센스는 “순전히 개인의 판단으로 카메라를 설치할 최적의 장소를 물색해야 했다”면서 “ 수백 곳이 넘는 곳을 방문해 실사를 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가 선택한 곳은 리우데자네이루주(州)에 있는 해변도시 니테로이의 이카라이 바닷가였다. 예수상으로부터 약 12km 떨어진 곳이다. 레오나르도는 2023.6.4일 오전 6시 28분쯤 사진을 촬영하는데 성공했다. 센스는 “약 20분 전 바닷가에 도착해 카메라를 설치했다”면서 “원하는 풍경이 펼쳐졌을 때 셔터를 누르려는데 온몸에 전율이 왔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김가은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kimke399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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