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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 토메성당 (사도 도마 무덤교회, 남인도 첸나이)

성지순례/인도,아프리카,호주 등

by baesungsoo 2014. 2. 23.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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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 토메성당         (출처-http://blog.naver.com/blackwindow8/220258631818)


예수의 제자인 도마(Thomas)의 무덤 위에 세워진 성당이다. 예수의 부활을 직접 확인하기 전까지 믿음을 갖지 못했던 도마가 이렇게 멀리까지 와서 선교를 하다 순교까지 했다는 사실도 놀라운 일이다. 예배당의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 상 왼편에 도마의 상이 있는 게 이 성당의 특징이다. 납골당은 예배당 건물 맞은 편 지하에 있다.


산 토메성당         (출처-http://blog.naver.com/blackwindow8/220258631818)


산 토메성당         (출처-http://blog.naver.com/el_aerial/140209061991)


산 토메성당         (출처-http://blog.naver.com/el_aerial/140209061991)


산 토메성당         (출처-http://blog.naver.com/blackwindow8/220258631818)


산 토메성당         (출처-http://blog.naver.com/el_aerial/140209061991)


산 토메성당         (출처-http://blog.naver.com/blackwindow8/220258631818)


성 도마 상     (출처- 어둠 속에 갇힌 불꽃)


산 토메성당         (출처-http://blog.naver.com/el_aerial/140209061991)


산 토메성당         (출처-http://blog.naver.com/blackwindow8/220258631818)


산 토메성당         (출처-http://blog.naver.com/jy7886/202743031)


산 토메성당         (출처-http://blog.naver.com/jy7886/202743031)


산 토메성당         (출처-http://blog.naver.com/jy7886/202743031)


산 토메성당         (출처-http://blog.naver.com/jy7886/202743031)


산 토메성당         (출처-http://blog.naver.com/blackwindow8/220258631818)


산 토메성당         (출처-http://blog.naver.com/jy7886/202743031)

 

성 도마 유해        (출처- 어둠 속에 갇힌 불꽃)

 


인도에 세워진 도마 사도의 전승


ㄱ. 말라바르 전승

사도 도마에 대한 말라바르 크리스천과 이웃 비크리스천 들에게도 구전으로 여러 세대에 걸쳐 알려진 전승이다. 말라바르 또는 인도 전승의 내용은 사도 도마가 바다를 통해 52년경 크랜가노르에 상륙했다. 크랜가노르, 빨랴유르, 퀼론과 또 다른 몇몇 곳에서  몇몇 상위 카스트인 힌두 가족을 개종시키고 기독교 신앙을 전파하면서 코로만델 해안을 방문했다. 거기를 지나 중국으로 가서 복음을 전하다가 다시 인도로 돌아와 이전에 그가 개종시켰던 지도자 가족들 사이에서 몇 지도자(목사)하에 말라바르 기독교( Christians of Malabar)를 조직하고 몇 개의 예배 장소를 세웠다. 그러고 나서 코로만달 해안으로 옮겨가다가 현재 성도마 산으로 알려진 조그만 언덕에서 순교를 했다. 그의 시신은 밀라뽀르로 옮겨졌고 그가 지은 사원에 장사되었다. 이 전승에 따라 말라바르, 서아시아, 심지어 중국에서까지 밀라뽀르로 순례를 와서 무덤을 경배하고 있다.7)


ㄴ. 도마 행전(Acts of Thomas)

도마행전은 서구 전승으로 알려진 또 다른 전승을 다루고 있다. 서구 전승의 내용은 이렇다. “사도 도마는 잘 발달된 무역로를 따라서 1세기 중엽에 인도에 도착했다. 파르티아와 인도에 복음을 전했고 왕족을 포함한 많은 이들이 복음을 영접했다. 인도에서 순교를 했고 거기서 장사지낸바 되었다. 후에 그의 유해는  서구(에뎃사)에 옮겨졌고 사람들은 존경과 경배를 표하고 있다.8) 도마행전은 3세지 중엽에 에뎃사에 있는 시리아어로 쓰여진 외경이다. 이것은 북인도 또는 파르티아의 왕이었던 군다포러스왕 제위 시절 인도의 사도 도마의 활동을 기술하고 있다.


ㄷ. 밀라뽀르 전승

이 전승은 몇 역사가들에 의해 인도인 또는 말라바르 전승과는 구분되어 다루어진다. ‘코르만달 전승’으로 알려진 밀라뽀르 전승은 포르투갈인에 의해 별도 전승으로서 더 유명하다. 이 전승에 따르면 사도 도마는 그의 말라바르 해안의 성공적인 사역 후 동부 해안쪽으로 가로지르며 복음을 전했다. 말라바르에서 처럼 개종자들, 특히 상위 카스트들의 개종이 있었다. 그의 성공에 자극을 받은 적대자들이 그를 죽이려고 시도했다. 쫓기고 있던 그런 상황하에서 작은 언덕(The Little Mount)에 굴을 파고 거처를 삼았다. 그가 잡힐 무렵 굴의 지붕에 있던 구멍을 통하여 탈출해서 성 도마 언덕(St. Thomas Mount, 타밀어로 파랑기 말라이)의 정상에 자신이 지은 사원에 거처를 정했다. 추격자들은 거기서 사원 내부에 돌 십자가를 걸고 있는 그를 창으로 찔러 죽였다. 후에 그이 추종자, 또는 제자들이 와서 그의 시신을 거두어 산 토메, 밀라뽀르에 있는 해변가에 장사지냈다. 이 전승의 옹호자들은 작은 언덕 동굴의 바위에 있는 손자국(발자국?), 도마 언덕(파랑기 말라이)에 있는 돌 십자가(페르시안 십자가), 밀라뽀르 산 토메 성당에 있는 무덤을 그 증거로 내세우고 있다. 이 세 장소가 인도 로마 카톨릭의 관할하에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출처- http://cafe.naver.com/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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