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치만 궁 신사, 마리아 신사 (대마도 이즈하라)

타종교신전/일본신사

by baesungsoo 2007. 8. 25. 11:31

본문

하치만 궁 신사(우)와 마리아신사(좌)    (출처- http://blog.naver.com/jangkong2)

 

하치만 궁 신사(오른쪽)    (출처- http://blog.naver.com/raise0205)


이즈하라 시내에 있는 신사로 대마도의 대표 신사이다. 이즈하라 하치만신을 모신 하치만궁신사, 우노도신사, 천신 신사, 와카미야 신사가 함께 있다. 하치만 신(八幡神)은 가마쿠라 막부를 창시한 미나모토노 요리토모(源賴朝, 1147-99)대에 이르러 막부의 수호신으로 신앙되었으며, 이후 전국 신사에 급속히 확산되었다. 제10대 오진(應神)천황이 바로 하치만이었다고도 한다. 이 신사는 소위 삼한을 정벌하였다는 신화(?)속의 인물 신공황후를 모시는 신사이다. 즉, 일본 사가에 의해서 임나일본부설의 근거가 되고 있는 그 인물이다.

 

하치만 궁 신사 도리이   (출처- http://blog.naver.com/edusang)


신사의 맨 처음은 도리이에서 시작된다. 도리이(鳥居)는 신사의 입구에 있는 '天' 이라는 글자모양의 커다란 문으로서 여러개가 중첩되어 서 있다. 신도에서는 새를 신의 사신이라고 믿어 왔다. 그래서 사람의 뜻을 신에게 전달해 주는 새가 쉬어 가는 곳이라는 의미에서 이 문을 도리이(とりい)라고 부른다고 한다. 하나의 신사에 도리이가 두 개 이상 있을 수도 있고  재료는 옛날에는 노송나무, 삼나무 등 목재가 기본이었으나 근세에는 석재, 동, 철, 오지그릇, 현대에는 철근 콘크리트로 된 것들도 있다고 한다.

 

하치만 궁 신사 입구

 

하치만 궁 신사 내부     (출처- http://blog.naver.com/skynsea01)

 

하치만 궁 신사 본전  

 

하치만 궁 신사 기부금 비석         (출처- http://blog.naver.com/edusang)

 

하치만 궁 신사 오미쿠지, 소원을 적어 나무에 매달아 놓았다

 

하치만 궁 신사 나무 기원 패

 

하치만 궁 신사 합격소원 패         (출처- http://blog.naver.com/edusang)

 

하치만 궁 신사 세수탕 

 

마리아 신사 사당       (출처- http://blog.naver.com/skynsea01)

 

임진왜란 전, 권력을 잡은 히데요시는 조선지리를 잘 아는 대마도번주 요시토시의 환심을 사기 위하여 자신의 부하였던 고니시 유키나가의 딸 마리아를 요시토시에게 시집보낸다. 불과 15살에 가족과 떨어져 대마도로 온 마리아는 독실한 기독교도인이었고 그나마 그 곳에서 남편의 애정을 받아(남편 역시 그녀의 감화로 기독교로 개종하였다) 10년간 생활하였는데, 히데요시가 사망하고 임란이 종결되어 히데요시파와 도꾸가와 이에야쓰파 사이의 격렬한 권력투쟁과 그에 따른 전투끝에 친정아버지 고니시가 살해당하고, 이에야쓰가 권력을 잡자 요시토시는 대마도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부인 마리아와 이혼하고 그녀를  나가사키로 돌려 보낸다. 마리아는 다시는 남편을 만나지 못한 채 쓸쓸히 세상을 떴고, 대마도 주민들은 권력싸움에 희생된 그녀를 기려 이 신사에 합사하여 제사를 지내준다고 한다.

 

마리아 신사 사당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마리아 신사     (출처- http://blog.naver.com/jangkong2)

 

마리아 아들 사당 (출처- http://weekly.encyber.com)

 

마리아신사 계단

 

마리아 신사 앞 공덕비

 

마리아 신사 앞 비석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