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렘브란트, 야경(night watch), 엠마오의 저녁식사

본문

 

렘브란트(1606~1669), 야경, 1642, 캔버스에 유채, 363×438cm,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 


빛의 마술사로 불리는 렘브란트는 ‘야경’이라는 집단 초상화를 그렸습니다. 이 작품은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한 네덜란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자경단을 조직해 자신들의 땅과 재산을 지키는 모습을 그린 그림이지요. 그림은 짙은 어둠 속에 잠겨 있습니다. 그 어둠 속에서 사방으로 시선을 던지는 사람들의 눈동자가 생기 있게 다가옵니다. 그들의 무기 역시 조용하면서도 흔들리지 않는 의지를 보여줍니다. 날이 밝으면 경계가 다소 누그러지겠지만, 그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고통스럽게 되찾은 자신들의 땅과 이웃, 재산을 다시 잃거나 포기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아낌없이 쏟아 부어 더욱 강한 나라를 만들겠지요. 렘브란트는 이와 같은 결의를 빛과 그림자의 대비를 통해 드라마틱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림의 모델들은 자발적으로 나라를 지키는 사람들인 만큼 작품 제작 비용도 모금을 통해 렘브란트에게 지불했다고 합니다. 물론 작품이 완성됐을 때 어둠으로 인해 모습이 희미하게 보이거나, 얼굴이 가려진 사람들이 불만을 터뜨렸다고 하네요. 바로 이 부분이 집단 초상화를 제작할 때 겪는 가장 큰 어려움입니다. 모델이 된 이들은 모두 자신이 두드러져 보이기를 원하지만 화가는 전체의 구도와 완성도를 위해 인물 표현에 차이를 둘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어쩔 수 없이 인물들의 비중이 달라집니다. 렘브란트는 공평한 화면 배분에는 그리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자칫 그림이 개인 초상들을 모아 짜깁기한 것처럼 초점도 없고 감동도 없는 어설픈 작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렘브란트는 욕을 먹을지언정 그 차이를 극적으로 살려 진정으로 감동이 넘치는 집단 초상화를 제작했습니다. 위대한 화가들은 결단력도 남다른 것 같습니다. 서양 초상화의 출현 연대는 고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러나 전문적인 초상화가가 등장한 것은 홀바인 등이 활동한 16세기부터지요. 물론 그 이전에 다 빈치 등의 대가가 초상화를 그렸지만 모두 전문 초상화가는 아니었습니다. 전문 초상화가의 등장은 궁정에서 궁정화가를 고용하고 궁정초상화 및 귀족초상화가 본격적으로 그려진 16세기부터입니다. (글- 이주헌‘미술평론가’, http://blog.naver.com/bhgoh/40008719915)  

  

< 엠마오의 저녁 식사> 유화, 1648


레오나도 다 빈치의 “최후의 만찬”이 예수님의 이세상 최후의 만찬이라고 한다면 “엠마오의 저녁 식사”는 예수님의 부활 이후 첫 번째 저녁 식사로서 렘브란드의 걸작중의 하나이다. 렘브란드는 17세기 화란 태생으로 당시 미술에서의 섹스피어라고 말할 만치 유화는 물론 드로잉과 에칭등 여러 장르에 걸쳐 천재적 재능을 발휘한 미술가였다. 그는 주로 광채와 그림자를 잘 다루면서 성경의 주제로 많은 성화를 그렸다. 이 그림은 예수님이 부활 직후 예루살렘 근처 엠마오라는 마을에서 두 제자를 만난 뒤에 날이 저물어 여인숙에 들어가 식탁에서 빵을 뗄 때 어둠 속에서 예수님이 발하는 광채를 묘사한 것 이다. 렘브란드는 작품의 중심을 항상 밝은 빛으로 묘사하였는데, 이 그림에서는 예수님 자신이 빛으로 두 제자와 여관 종업원을 압도하면서 그들의 눈이 밝아지고 어두운 세상을 상징하는 어두운 방 전체를 밝히고 있다. 그러면서 인제 가야 할 행선지인 하늘을 바라보고 있는 예수님의 모습은 겸손한 자세이면서 경건함을 보여 주고 있다. 우리는 성경을 항상 상고하지만 성경 구절의 뉴앙스를 이토록 아름답고 분명하게 표현하는 미술가의 예술의 위대함을 새삼 발견하게 된다. 성경에 심취하여 살던 렘브란드는 엠마오의 이 장면을 여러번, 여러 작품으로 반복하여 제작하였는데 아마 그의 신앙과 그의 영혼으로부터 부활한 예수님이 발하는 생명의 빛을 그처럼 갈급하게 찬미한 것이라 하겠다.

(해설 임 이 섭)

 

 

렘브란트의 "야경"과 "엠마오의 저녁식사"

 

네델란드의 화가 렘브란트는 그림을 잘그려서 큰 부자가 되었다. 그는 가족과 함께 부족한 것이 없이잘 살고 있었다. 그런데 그 행복이 하루 아침에 깨어지고 말았다. 사랑하는 아내가 죽고 말았다. 렘브란트는 붓을 내던지고 실의에 빠져 있었다. 그는 고민하기 시작했다. 엠마오로 내려가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는 죽음이 마지막이 아님을 깨닫고 예수를 영접하게 되었다. 그리고서 그린 그림이 'Night Watch(야경),1642' 이었다. 빛과 어두움을 대비시킨 새로운 기법의 그림이었다. 이 그림이 암스테르담박물관에 전시 되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그림의 값을 물어보았다. 그러나 그는 '이 그림은 아내의 죽음을 통해 참 생명이 무엇인지를 체험하면서 그린 그림이기 때문에 값으로 평가할 수 없다.'고 했다. 그 다음에 그린 그림이 바로 “엠마오의 그리스도(저녁식사)”이다. 그는 이 그림을 그리기 위해 무려 18종류의 번역 성서를 읽었다. 그림을 보면 그림속에서 대화하는 제자들의 모습이나 나무의 모습들에서 부활의 약동을 느낄 수 있다. 그림을 완성하고 그는 '나는 위대한 생명의 비밀을 깨닫고 이 그림을 그렸습니다.'라고 고백했다. 그가 행복했을 때는 예수님을 만나지 못했으나 아내가 세상을 떠나는 인생의 허무함과 좌절감을 느끼는 길목에서 부활의 주님을 만났고 엠마오 도상의 그리스도를 그릴수 있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