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꿈의 석비(Dream Stele, 스핑크스, the Great Sphinx)

성지순례/이집트

by baesungsoo 2014. 4. 15. 11:27

본문

 

(출처- http://www.swartzentrover.com/cotor/Bible/Timelines/1510-1390%20BC.htm)

 

연대산출               (출처- http://cafe.daum.net/Bibleland/EN0l/

 

출애굽이 언제쯤 이었는지를 살펴보겠다. 세계사적으로 분명한 솔로몬 재위연도가 B.C.970년이다. [왕상 6:1] (1)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 땅에서 나온 지 사백 팔십 년, 솔로몬이 이스라엘의 왕이 된 지 사 년째 되는 해 시브월 곧 둘째 달에, 솔로몬은 주의 성전을 짓기 시작하였다. 여기에 따르면 솔로몬이 B.C.966년에 성전을 짓기 시작했고, 480년 전인 B.C.1446년에 출애굽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당시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430년을 살았기 때문에 야곱이 이집트에 들어온 것이 B.C.1876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집트 왕조            (출처- http://cafe.daum.net/Bibleland/EN0l/)  

 

출애굽 연도가 B.C.1446년이라면 당시는 이집트 18왕조이다. 제2중간기는 13왕조부터 17왕조까지를 말하는데 특별히 15-16왕조는 이집트인들에게 매우 치욕스러운 기간이었다. 왜냐하면 15-16왕조는 이집트왕권이 아니라 힉소스 민족에서 이집트가 식민지배를 받았던 시기이기 때문이다. 요셉이 이집트의 총리가 되었을 때의 왕이 12왕조의 세소스트리스2세(B.C.1897-1878년)였다. 이때 야곱의 가족 70명이 이집트로 내려와서 약430년을 보내게 되는데 바로 힉소스 통치기간이다. 같은 셈족이었기 때문에 차별을 받지 않고, 정부와 협력했을 가능성이 많다. [출 1:8-출 1:11]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서 이집트를 다스리게 되었다. “요셉을 알지 못하는 왕”은 힉소스 왕조를 몰아내고 독립을 쟁취한 이집트 18왕조의 창시자인 아모세 1세이다. 이스라엘은 아모세1세가 즉위하는 B.C.1570년부터 박해를 받게 된다. 왕이 자기 백성에게 말하였다. "이 백성, 곧 이스라엘 자손이 우리보다 수도 많고, 힘도 강하다. 그러니 이제, 우리는 그들에게 신중히 대처하여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들의 수가 더욱 불어날 것이고, 또 전쟁이라도 일어나는 날에는, 그들이 우리의 원수들과 합세하여 우리를 치고, 이 땅에서 떠나갈 것이다." 이집트 사람들은 이스라엘 자손을 부리는 공사 감독관을 두어서 강제노동으로 그들을 억압하였다. 이스라엘 자손은 바로가 곡식을 저장하는 성읍, 곧 비돔과 라암셋을 건설하는 일에 끌려 나갔다.

 

제18왕조 역대왕          (출처- http://cafe.daum.net/Bibleland/EN0l/)  

 

아모세를 이어 아멘호텝1세, 투트모스 1세 때에 모세가 태어난다. 모세는 이집트식 이름이다. 히브리말로 하면 “물에서 건져내다”라는 의미이다.(출2:10) 이집트의 왕이 히브리 남자 아이들을 다 죽이라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물에 버려진 모세를 데려다가 자신의 아들로 삼은 이집트의 공주는 투트모스 1세의 딸이었던 하트셉수트이다. 하트셉수트는 세계사에서 손꼽히는 강력한 여성군주이다. 투트모스1가 죽고 하트셉수트는 배다른 어린 동생 투트모스 2세와 결혼한다. 그녀는 병약했던 투트모스 2세를 대신해서 이집트를 통치하였다. 투트모스 2세는 재위 14년만에 죽게된다. 하트셉수트는 자신의 딸인 네페르라와 당시 6살이었던 투트모스 3세를 결혼케하여 왕으로 세웠다.

 

아모세의 부인 네페르타리 왕후   (출처- http://www.realhistoryww.com/world_history/ancient/Misc/Egypt/Kings2b.htm)

 

하트셉수트 여왕      (출처- http://www.realhistoryww.com/world_history/ancient/Misc/Egypt/Kings2b.htm)

 

하트셉수트 여왕         (출처- http://www.realhistoryww.com/world_history/ancient/Misc/Egypt/Kings2b.htm)

 

투트모스3세    (출처- http://www.realhistoryww.com/world_history/ancient/Misc/Egypt/Kings2b.htm)

 

투트모스 3세는 이집트의 절대군주이다. 투트모스 3세는 29살이 될 때까지 23년간 하트셉수트의 눈치를 보면서 살았다. 하트셉수트를 실각시킨 투트모스 3세는하트셉수트와 관련된 초상. 이름 등을 다 없애버렸다. 모세가 이집트에서 쫓겨난 시기가 하트셉수트가 실각하는 시기와 비슷했을 것이다. 이 때 모세의 나이가 40세였다. 모세가 하트셉수트가 실각하면서 이집트에서 쫓겨날 때가 40세이고,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시킨 것이 80세이다. 출애굽기 2장 23절에 따르면 “애굽 왕”이 죽은 후에야 모세가 이집트로 돌아왔다고 하니 투트모스 3세가 40년간 이집트를 통치했다는 말이다. 이집트 역사에서 40년 이상 통치했던 왕은 18왕조의 투트모스3세와 19왕조의 람세스2세 뿐이다.

 

(출처- http://www.realhistoryww.com/world_history/ancient/Misc/Egypt/Kings2b.htm)

 

아멘호텝 2세     (출처- http://www.realhistoryww.com/world_history/ancient/Misc/Egypt/Kings2b.htm)

 

출애굽 당시의 왕이 누구였을까? 투트모스 3세의 뒤를 이은 아멘호텝 2세이다. 투트모스 3세때까지 강력했던 이집트가 아멘호텝 2세때 급격히 쇠퇴하면서 각지에서 반란이 잦았다. 아멘호텝 2세의 뒤를 이은 왕은 투트모스 4세이다. 투트모스 4세는 화강암 비문을 만들어 스핑크스 발앞에 세워 놓았다. 이것이 ‘꿈의 석비’이다.

 

ThoutmôsisIV, Louvre   (출처-http://en.wikipedia.org/wiki/File:Thoutm%C3%B4sisIVLouvre.jpg) 

 

During his reign in the 14th century B.C., Thutmosis IV commissioned other great stone works to legitimize his kingship

(출처-http://www.pbs.org/wgbh/nova/ancient/sphinx-stela.html)

 

Thutmose IV wearing the khepresh, Musée du Louvre.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Thutmose_IV)  

 

The ill appearance of Thutmose IV's mummy.  (출처-http://en.wikipedia.org/wiki/Thutmose_IV) 

 

Tuthmosis IV and His Mother, Tiaa       (출처- http://www.touregypt.net/featurestories/tuthmosis4.htm)

 

카푸라왕의 재2피라미드와 스핑크스,  꿈의 석비(Dream Stele) 

 

쿠푸왕의 아들 카푸라왕의 재2피라미드에서 350m 떨어져서 스핑크스가 서있다.

 

"Dream Stele of Thutmosis IV"  스핑크스와 꿈의 석비(Dream Stela)

 

카이로 서남쪽 15㎞ 지점인 기자에 BC 2550년 고왕국 제4왕조 2대군주 쿠푸왕의 피라미드가 있다. 쿠푸(Khufu)왕의 제1피라미드 남서쪽에 쿠푸왕의 아들 카푸라왕의 재2피라미드 그리고 손자인 멘카우레왕의 제3피라미드가 있다. 쿠프왕이 피라미드를 완성할 때 카푸라왕 피라미드 앞에 피라미드를 지키는 수호신으로 스핑크스를 세우게 된다. 피라미드를 지키는 수호신인 스핑크스는 몸은 사자요 머리는 사람인 거대한 조각물로서 이집트어로 [아불 하울]이라 하는데 이는 [공포의 아버지]라는 뜻을 가진다. 스핑크스는 두종류가 있다. 짐승의 머리에 사람의 몸을 가진 것과 사람의 머리에 짐승의 몸을 가진 것이 있다. 짐승의 머리에 사람의 몸을 가진 스핑크스는 토테이즘(Totemism = 특정 동물을 조상으로 인식하는 관념)에 따라 표현되었고 마스탑 묘 앞에 그리고 신전의 내부에 입상으로 안치했다사람의 머리에 짐승의 몸을 가진 스핑크스는 신과 사람을 동격으로 보는 관념 (Anthropomorphism)에 따라 신전으로 향하는 참도 좌우에 나열 배치하거나 피라미드와 독립시켜 대형화하여 세웠다. 노변 스핑크스로 유명한 곳은 룩소르에 있는 카르낙 아몬 대신전 경내에 있는 콘스신전에서 무트신전까지 4.2km에 달하는 거리 노변에 각각 20기씩 총 40기의 것이다. 기자에 있는 인두사자신 형태의 피라미드는 그 얼굴이 쿠푸왕과 비슷하다고 하며 처음 발견 당시에는 온전하였으나 아랍군의 칩입시에 코가 깍여 나갔고 본래는 턱수염이 있었는데 영국군이 턲수염을 뽑아가 지금은 떨어져 나가고 없었다. 그 턱수염이 영국의 대영박물관에 있다고 하니 과거 이집트 수난의 역사를 알수 있게 한다. 거대한 스핑크스의 양발 앞을 자세히 살펴 보면 조그마한 비석 하나가 있다. 이른바 꿈의 비석(Dream Stela)이라 부르는 이 비석은 투트모스 4세(Tuthmosis Ⅳ)가 세운 것이다. 투트모스 4세가 왕자였을 때 어느 날 사막에 사냥을 나갔다가 잠시 쉬는 사이 깜짝 잠이 들었다. 그런데 꿈속에 스핑크스가 나타났다. “나는 이 모래 속에 묻혀 있다. 괴로워 죽겠으니 어떻게든 모래를 치우고 날 꺼내다오. 그렇게 해 주면 너를 이집트의 왕으로 만들어 주마.” 투트모스 4세는 급히 인부를 동원하여 자기가 누워있던 곳을 팠더니 이처럼 거대한 스핑크스를 발견하였다. 오랜 세월동안 스핑크스는 모래 속에 파묻혀 있었다. 스핑크스는 투트모스 4세에 의해 발굴되어 세상에 다시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되었다. 스핑크스는 그 자리에 있던 암반을 깍아 만든 조각물인데 길이 57m, 높이 21m로 약 4600년 전의 것이다. 투트모스 4세는 형이 하나 있어서 당시의 제도로는 도저히 왕위를 계승 할수 없었으나 모세가 그의 아비 아멘호텝 2세 왕과 대결 할 때 마지막 재앙인 장자의 죽음 사건으로 형이 죽게 되어 차남임에도 불구하고 왕위를 계승받게 된 것이다. 투트모스 4세는 왕이 되어 이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스핑크스의 다리 사이 발 아래에 꿈의 비석을 세우게 된다. 이 비석에는 투트모스 4세가 왕이 되게 된 동기를 기록하고 있다. 이 비석이 모세가 애굽 왕 바로 앞에서 행한 10가지 재앙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투트모스 4세는 모세의 출애굽 사건 직후의 이집트의 바로이며 신왕국 제18왕조 제7대군주이다. 그는 BC 1425~1417년 까지 8년 동안 왕위에 있었다. 그의 형이자 아멘호텝 2세의 장자였던 웨벤세누(Webensenu)가 모세의 마지막 재앙인 장자의 죽음으로 죽게 되자 왕이 되었다. 룩소르의 왕가의 계곡에 있는 아멘호텝 2세의 무덤에서 왕과 함께 그의 큰 아들 웨벤세누가 묻혀 있었던 것을 발굴하여 이집트 박물관으로 옮겨 놓았다. 이집트 박물관 2층에는 아멘호텝 2세와 그의 장자 웨벤세누의 시체 2구가 하나의 관에 들어 있었다. 꿈의 석비는 출애굽때의 바로왕은 아멘호텝2세 였으며 B.C 1446년임을 알 수 있는 증거물이다.

 

스핑크스와 꿈의 석비(Dream Stela)        (출처- http://kiva.lib.utk.edu/egypt/items/show/749)

 

 꿈의 석비(Dream Stele)   "Dream Stele of Thutmosis IV"  

 

꿈의 석비      (출처- http://media.daum.net/culture/leisure/newsview

 

 "Dream Stele of Thutmosis IV"        (출처- http://commons.wikimedia.org/wiki/Category:Dream_Stele_of_Thutmosis_IV)


"Dream Stele of Thutmosis IV"        (출처- http://commons.wikimedia.org/wiki/Category:Dream_Stele_of_Thutmosis_IV)

 

"Dream Stele of Thutmosis IV"        (출처- http://commons.wikimedia.org/wiki/Category:Dream_Stele_of_Thutmosis_IV)

 

  꿈의 석비(Dream Stele)         (출처- http://lovenuri.org/bbs/board.php?)  


  꿈의 석비(Dream Stele)    ReproductionOfDreamSteleOfThutmoseIV-CloseUp RosicrucianEgyptianMuseum.png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File:ReproductionOfDreamSteleOfThutmoseIV)


"Dream Stele of Thutmosis IV"        (출처- http://commons.wikimedia.org/wiki/Category:Dream_Stele_of_Thutmosis_IV) 


 꿈의 석비(Dream Stele)          (출처-http://www.pbs.org/wgbh/nova/ancient/sphinx-stela.html) 

 

 꿈의 석비(Dream Stele)         ReproductionOfDreamSteleOfThutmoseIV-CloseUp RosicrucianEgyptianMuseum.png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File:ReproductionOfDreamSteleOfThutmoseIV) 

  

Thutmose IV was buried in the Valley of the Kings, in tomb KV43,         (출처- http://www.crystalinks.com/Thutmose_IV.html)

 

but his body was later moved to the mummy cache in KV35, where it was discovered by Victor Loret in 1898. An examination of his body shows that he was very ill and had been wasting away for the final months of his life prior to his death. He was succeeded to the throne by his son, Amenhotep III.

 

From his tomb, the Deceased Tuthmosis IV       (출처- http://www.crystalinks.com/Thutmose_IV.html)

 

Receiving the Gift of Life from the Goddess, Hathor(하토르 여신) 

 

Thutmose IV's Karnak chapel      (출처-http://en.wikipedia.org/wiki/Thutmose_IV)

 

Thutmose IV's peristyle hall at Karnak       (출처-http://en.wikipedia.org/wiki/Thutmose_IV)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