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폴란드 성십자가성당 (바르샤바, 쇼팽 심장무덤)

성지순례/동유럽(폴란드,루마니아)

by baesungsoo 2013. 5. 6. 09:17

본문

성 십자가 성당 (Świętego Kržyza)    (출처- http://kr.blog.yahoo.com/lee1004gg)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 남쪽 크라쿠프 교외 3번지에 있는 성 십자가성당은 1655년 스웨덴의 침공으로 파괴된 것을 1679~1696년에 다시 지었다. 정면에 우뚝 솟은 2개의 쌍둥이 첨탑은 그보다 훨씬 뒤인 1760년에 완성된 것이다. 금과 은을 많이 사용해 전체적으로 화려하면서도 장중한 느낌을 준다. 이 지역 출신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쇼팽의 심장이 묻혀 더 유명해진 곳으로, 심장은 본당 중앙의 왼쪽 돌기둥 아래 묻혀 있다. 프랑스인 아버지와 폴란드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쇼팽은 20세때 폴란드를 떠나 여러 나라에 거처하다가 39세에 프랑스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유언에 따라, 유해는 파리의 페르라세즈 묘지에 묻히고, 쇼팽의 여동생이 파리를 방문해 겨우 심장만을 가지고 돌아와 이 교회에 묻혔다고 한다. 화려하고 장엄한 분위기의 성당 안으로 들어가면 왼쪽으로 쇼팽의 이름이 씌여진 커다란 기둥을 볼 수 있는데, 그 기둥 아래에 묻혀있다. 지금도 심장이 묻힌 돌기둥은 언제나 꽃으로 장식되어 있고, 그를 기리는 사람들의 발길도 끊이지 않는다. 교회가 있는 크라쿠프 교외는 바르샤바에서 가장 고전적인 예술의 거리로, 17~18세기 지어진 많은 건축물들이 있다. 교회에서 조금 더 가면 쇼팽이 고향 젤라조바 볼라를 떠나 거주하던 집터가 있는데, 지금은 바르샤바대학교 동양학부가 자리잡고 있다. 인근에는 지동설로 유명한 코페르니쿠스의 좌상이 있다.

 

성 십자가 성당  

 

성 십자가 성당

 

성 십자가 성당

 

성 십자가 성당 

 

성 십자가 성당

 

십자가 지신 그리스도상       (출처- http://kr.blog.yahoo.com/lee1004gg)

 

성당의 입구에는 십자가를 메고 어딘가를 가리키는 예수의 상이 있는데 2차대전 때 파괴된 것을 복원한 것이다.

 

십자가 지신 그리스도상

 

성당 내부          (출처- http://kr.blog.yahoo.com/lee1004gg

 

내부 제대               (출처- http://blog.daum.net/mr5864)

 

내부 제대       (출처- http://blog.daum.net/challaok/6549218

 

쇼팽의 심장이 묻힌곳

 

쇼팽의 심장이 묻힌곳           (출처- http://kr.blog.yahoo.com/lee1004gg)

 

2차대전으로 파괴되었던 성당이 복구되면서  쇼팽의 심장도 그의 사망일인 10월17일에 맞춰 원래의 장소에 안치됐다고 한다

"이 곳에 쇼팽의 심장이 쉬고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쇼팽의 심장이 묻힌곳

 

쇼팽의 심장이 묻힌곳

 

쇼팽의 심장이 묻힌곳 

 

쇼팽의 심장이 묻힌곳

 

성십자가성당(좌)과 코페르니쿠스 동상(우)        (출처- http://blog.daum.net/mr5864)

 

코페르니쿠스 동상

 

코페르니쿠스 동상 뒤로 보이는 건물은 스타스지카 궁전으로 현재는 폴란드 과학 아카데미의 본부로 사용되고 있다.

 

코페르니쿠스 동상

 

코페르니쿠스 동상 앞 바닥에는 태양을 중심으로 돌고 있는 행성들의 모습을 새겨 놓았다.

 

코페르니쿠스 동상 

 

지동설을 주장해서 천동설을 따르던 당시의 과학계에 혁명을 일으켰던 코페르니쿠스 신부의 동상

 

코페르니쿠스 동상

 

코페르니쿠스 동상

 

쇼팽의 생가           (출처- http://blog.naver.com/hiddink4ever)  

 

음악의 천재인 프레데릭 쇼핑은 1810년 3월 1일 '젤라조바 볼라'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바르샤바에서 서쪽으로 약 54㎞떨어진 곳에 위치한 이 생가는 전 세계에서 많은 음악인들이 즐겨찾는 곳이기도 한다. 프랑스어 교사였던 프랑스인 아버지와 평범한 폴란드인 어머니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음악의 천재성을 발휘하였던 쇼팽은 어린시절을 이곳에서 보냈다. 그의 나이 7살이 되던 해 바르샤바로 이사를 갔으나 가끔 이곳을 방문하여 예술가로서의 그의 감성을 키웠다고 한다. 하지만 훗날 결핵이라는 병으로 인해 1849년파리에서 생을 마감했다. 쇼팽의 생가는 바르샤바 도시 중심부에서 서쪽으로 약 1시간정도를 자동차로 가면 '젤라조바 볼라' 라는 작은마을 안의 공원에 있다. 공원 입구에는 1969년에 고슬라우스키가 만든 쇼팽 동상이 세워져 있고, 포플러 가로수가 줄지어 있는 한 가운데에 쇼팽의 생가가 보인다. 2차 세계대전 중에 파괴되었다가 1945년 복구되면서 개조하여 박물관으로 만들어 졌다. 내부에는 쇼팽의 자화상과 평소에 사용하던 악보, 악기, 가구, 가족사진 등의 여러 종류가 전시되어있다. 폴란드의 민족음악을 활용하여 만든 피아노곡에는 아름다운 선율과 함께 조국에 대한 강한 애정이 잘 표현되어 있다.

 

생가내부     (출처- http://blog.daum.net/challaok/6549218

생가 피아노

 

생가 피아노

 

생가 내부

 

생가내부

 

생가내부

 

Chopin, by Ary Scheffer, 1847.     (출처- http://blog.daum.net/andrea34127)

 

 

The only known photograph of Frédéric Chopin,
believed to have been taken by Louis-Auguste Bisson in 1849.

 

파리의 페르라세즈 쇼팽 묘지      (출처- http://blog.daum.net/andrea34127)

 

바르샤바 (Warszawa, Warsaw)    

 

폴란드의 수도인 바르샤바는 폴란드 최대의 도시이며 역사가 오래된 아름다운 도시이며 정치와 경제의 중심지이다. 중세이후로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로 자리 잡았고 약 200만명의 인구가 살고 있다. 2차 세계대전 때에는 바르샤바의 80%가 파괴되기도 했으나 현재는 복원되었다. 그로 인해 Unesco로부터 상도 받았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