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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 ,선악과 (죄악, 둘째아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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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

 

사과    (블로그 > 내일떠날거처럼, 오늘 영원히 머물거처럼)

 

골란고원의 사과(답부아)   (글, 사진출처- http://segibak.or.kr/ 정정숙전도사의 성서식물)  


성경에 나오는 히브리어 ‘타프아흐’ 중에서 사과를 말하는 곳이 여섯 군데이고, 나머지는 지명 또는 인명으로 나온다. 성경의 사과 이야기는 에덴동산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아담과 하와가 따 먹은 선악과가 바로 사과일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그러나 선악과가 사과라는 근거는 없다. 그저 달콤하고 시원하며 아름다운 색상을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선악과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존 밀톤의 ‘실락원’이나 Adams apple(남자의 목뼈)이라는 단어도 참고 정도로 여기고 넘어 가면 될 것이다. 대체로 무화과, 석류, 복숭아 등이 그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아가서는 4번씩이나 아름다운 사과를 노래하였는데, 풍성한 나무 그늘과 실과 그리고 감미로운 냄새가 언급되어 있다.  1)〔여호수아 17장 8절〕답부아(תפוח 타프아흐) 땅은 므낫세에게 ... 답부아 읍은 에브라임 자손에게 속하였으며  2)〔잠언 25장 11절〕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쟁반에 금사과니라(תפוח 타프아흐) 3)〔아가 2장 3, 5절〕남자들 중에 나의 사랑하는 자는 수풀 가운데 사과나무(תפוח 타프아흐) 같구나 내가 그 그늘에 앉아서 심히 기뻐하였고 그 실과는 내 입에 달았구나, 너희는 건포도로 내 힘을 돕고 사과(תפוחים 타푸힘, ‘타프아흐’의 복수형)로 나를 시원케 하라 4)〔아가 7장 8절〕네 유방은 포도송이 같고 네 콧김은 사과(תפוחים 타푸힘) 냄새 같고

 

예루살렘 보타닉 산의 사과나무  

 

히브리어 ‘답부아’는 아랍어‘Tuffah'와 동일하며, 지금도 그 변종이 자생하고 있다. 히브리대학 성서식물학자 미하엘 조하리(Michael Zohary) 박사는 터키와 레바논에서 자생하는 답부아를 확인하였다. 사과나무는 BC 4000년경 이란이나 아르메니아, 터키, 시리아로부터 이스라엘과 이집트로 수입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럽에서는 신석기시대에 재배되었고, 이집트에서는 람세스 2세 당시의 파피루스 문서를 통해 나일강 삼각주에서 사과와 석류, 올리브, 무화과가 재배되었음을 알 수 있다. 유대인들은 유대력으로 새해가 되면 사과에 꿀을 발라 먹거나 반으로 쪼개어 심을 빼내고 꿀을 넣어 쪄 먹는 관습이 있다. 각 가정에서 빠뜨리지 않고 먹는 이 꿀사과는 새해를 사과처럼 향기롭고 꿀처럼 달콤하게 보내기를 바란다는 기원과 축복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유대력 신년은 티슈리월 첫째날로서 양력 9월말 또는 10월초에 해당하므로 성지에서 사과가 수확되는 계절과 잘 맞아 떨어진다. 최근에는 쵸코렛을 예쁘게 포장하여 달콤한 신년을 기원하기도 하고, 생선의 머리를 먹으면서 머리가 될지언정 꼬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다짐을 하기도 한다(신 28:13, 사 9:15). 이스라엘 골란고원과 헬몬산 언저리에서 생산되는 사과는 특별히 물이 많고 달기 때문에 이 지방을 여행하는 사람들이 도로변에서 사과를 사 먹기도 한다. 사과나무는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과수로서 키는 8~10m이지만, 농부들이 관리하기 편리하도록 가지치기를 하므로 이보다 낮게 자라는 경우가 많다. 잎은 타원형이며, 꽃은 3~4월에 흰색에 가까운 분홍색으로 핀다. 꽃봉오리는 다섯 잎이고 몇 송이씩 뭉쳐서 핀다. 열매는 둥글며 녹황색 또는 붉은색으로 익어 겨울 동안 저장이 잘 된다. 껍질에는 팩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중금속을 해독시키므로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사이다(cider)는 원래 사과즙을 발효해서 만든 음료수이며, 사과 시럽에다 물을 섞고 이산화탄소를 넣어 만든다. 성지에는 사과를 얇게 썰어 말린 사과스낵도 있는데 맛이 바삭바삭하고 맛이 있다.

 

선악과와 인간의 타락, 로마 바티칸 시스티나 채플 벽화 , 1508-12

 

선악과를 따먹는 아담과 이브 


1.에덴 동산에 있던 나무 실과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창2:9)

2.선악과를 먹는 날에는 죽게됨

1)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 (창2:17).

2)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와 실과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창3:3)

3.선악과로 인하여 유혹받음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기도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창 3:5,6).

4.그 결과 인간은 종신토록 수고하게 됨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 한 나무 실과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창3:17).

5.인간은 죄의 결과로 흙으로 돌아가게 됨

1)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필경은 흙으로 돌아 가리니 그 속에서 네가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창3:19).

2)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 위에도 사망이 왕노릇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표상이라 (롬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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