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루스, 하르웨르(Horus, Harwer, Horus the elder)

남성신,신화/이집트

by baesungsoo 2013. 2. 14. 09:57

본문

 

호루스, 이집트 호루스 신전              (출처- http://blog.naver.com/osbai/100185891479)


이집트 태양신으로 오시리스와 이시스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 아버지의 원수인 세트를 죽이고 통일 이집트의 왕이 되었다. 그는 태양, 하늘의 화신으로서, 매의 머리를 가진 신으로 표현된다. 호루스를 수호신으로 하는 노모스(nomos: 고대 이집트의 주 또는 지역)는 이드푸(=에드푸), 히에라콘폴리스를 비롯하여 7개나 되었다고 하며, 매를 성조로 받드는 노모스는 상-하 이집트에 더 널리 분포되어 있었다. 그는 여러 신들의 속성을 흡수하여 이집트 신화에서 가장 복잡한 성격을 지녔지만, 대체로 델타 지역에서 기원한 신으로서 금속기 제조에 뛰어난 부족의 수호신이었다. 이 부족에 의한 상이집트 정복(이집트 통일)과 함께 그 신앙도 이집트 전역에 보급되었다는 설이 유력하다. 역대 이집트 왕들은 호루스의 화신으로 여겨져 반드시 호루스라는 이름으로 호칭되었다. 세트 살해자로서 호루스의 악룡 티아마트를 퇴치한 마르두크, 용을 죽인 성 게오르기의 원형으로, 그리고 이시스의 아드로서의 '유아 호루스'는 아기 예수의 원형으로 비교되기도 한다
 

 

호루스 신        (출처-http://blog.naver.com/fromstar7/90171239363http://cafe.daum.net/ilovesansu)

 

호루스의 승리라는 결과는 곧 상이집트와 하이집트의 통일이었다. 파라오는 이제 호루스의 육화(肉化)라고 믿어졌으며, 자신의 이름에 호루스의 이름을 넣어 불렀다. 또 파라오가 죽으면 내세에서 호루스가 된다고 말해졌다. 세트는 호루스에게서 빼앗아 갔던 눈을 돌려주었으나 호루스는 그 눈을 다시 오시리스에게 주었다. 매깃털의 얼룩무늬가 있는 인간의 눈 모양을 한 '호루스의 눈'은 이집트인에게는 강력한 부적이었다.

 

호루스 신        (출처- cafe.daum.net/CEOreaders/73SY/11

 

황금 호루스장식, 중왕국  블로그 > kemet(검은땅).이집트

 

호루스의 네 아들

 


호루스의 네 아들

 


호루스 신, 바로왕 상징
 

호루스. 오시리스, 이시스
 

 호루스, 제26왕조, 에드푸

 

 호루스, 제26왕조, 에드푸

 

호루스        블로그 > Saeculum Aureum Novum)

 

호루스

 

호루스, 주전600년, 대영박물관

 

호루스와 람세스2세, 주전 1275년, 루브르박물관  ( 블로그 > Saeculum Aureum Novum)                  

     


하르웨르(큰 호루스, Harwer, Horus the elder)

 

하르웨르는 매신과 토착신 웨르가 결합된 데서 유래했다.  웨르는 '위대한 존재'이란 뜻으로 태양과 달을 눈으로 가지고 있는 빛의 신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태양을 상징하는 오른쪽 눈이 강조되기는 하지만, 하로에리스는 '두개의 눈이 눈썹 위에 있는 사람'을 뜻하는 메크헨디-이르티 또는 달이 없는 밤에 '눈썹 위에 눈이 없는 사람'을 뜻하는 메크헨디-엔-이르티르로 숭배되었다.  이 모습일 때는 눈먼 자의 보호자였다.  메켄티-이르티 또는 호르메르티는 손에 호루스의 우자트 또는 우라에우스 눈을 두 개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하르웨르의 눈

'남성신,신화 > 이집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누비스(The god Anubis)  (0) 2013.02.14
아피스(Apis)   (0) 2013.02.14
오시리스(Osiris, 이집트)  (0) 2013.02.14
베스(Bes, Bisu, 이집트)  (0) 2013.02.14
호루스의 네 아들, 캐노픽단지 (이집트)  (0) 2005.06.07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