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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팔 카투만두 쿠마리사원, 페와호수 바라이사원

타종교신전/힌두교사원

by baesungsoo 2005. 4. 12.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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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투만두 달발광장            (출처- http://furunsol.com)

 

카투만두 달발광장 노점상 

 

   

카투만두 달발광장    

 

카투만두 달발광장

 

카투만두 달발광장

 

카투만두 달발광장          (출처- http://blog.naver.com/gguggu) 

  

카투만두 달발광장 쿠마리사원[Kumari Bahal,House of the Living Goddess]


달발 광장에서 남쪽 끝에 있는 목조 사원이다. 목조 조각으로 이루어진 창틀의 기술이 매우 뛰어나며, 힌두교의 처녀신 쿠마리의 화신(化神)인 라즈 쿠마리(Raj Kumari)가 살고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고대부터 라즈 쿠마리는 명문가의 어린 소녀 중에서 신비한 선택과정을 거쳐 선정하게 되는데, 학벌이나 외모보다는 특히 신성함을 중시하며 일단 선출이 되면 모든 이의 숭배를 받는다. 평소에는 외부 출입을 할 수 없지만 1년에 7번 있는 종교의식 때에는 사원 밖으로 나가서 살게 되며, 특히 매년 9월의 인드라 축제 때는 국왕도 그 앞에 무릎을 꿇는다. 소녀의 가족에게 돈을 지불하면 라즈 쿠마리가 2층 창문으로 얼굴을 내밀어 보인다. 그러나 라즈 쿠마리가 첫 생리를 하면 저주를 받은 것으로 보고 다음 라즈 쿠마리에게 자리를 물려주게 되는데, 이후에는 대개 불행한 운명의 길을 걷는 경우가 많다.

 

쿠마리사원

 

쿠마리사원 

 


쿠마리 여신이 밖을 내다보고 있다

 

살아있는 쿠마리여신         (출처- http://cafe.tour.daum.net/황태자)

 

쿠마리여신

 

쿠마리사원

 

쿠마리사원 힌두신 조각

 

쿠마리사원

 

쿠마리사원  힌두신 조각   

 

쿠마리사원

 

쿠마리사원

 

달발광장  나라얀 힌두교 사원          (출처- http://cafe.tour.daum.net/황태자)

 

네팔은 “신들의 나라”로 불릴 정도로 많은 신들이 있다. 힌두교에서 대표적인 신은 시바, 비쉬누, 브라마이며 그 외에도 가네쉬, 하누만 등의 수많은 신들이 있는데, 이들 신은 또한 여러 화신들을 갖고 있다

 

나라얀 힌두교 사원

 

나라얀 힌두교 사원

 

나라얀 힌두교 사원 

 

나라얀 힌두교 사원 

 

나라얀 힌두교 사원

 

카투만두 달발광장  시바 파르바티 사원    (출처- http://blog.naver.com/gguggu)

 

시바 파르바티 사원

 

시바 파르바티 사원          (출처- http://blog.naver.com/gguggu)

 

시바 파르바티 사원                  (출처- http://furunsol.com)

 


자간나트 사원  

 


하누만 타이에주 사원

 


네팔 파슈파티나트 힌두사원[Bathers at Pashupatinath Temple]


네팔 힌두교 최대의 성지(聖地)이며,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다. 원래 시바신에게 헌납한 사원인데, 파슈파티나트는 시바의 여러 이름 중 하나로, 파슈(Pashu)는 '생명체', 파티는 '존엄한 존재'라는 뜻이다. 수도인 카트만두에서 동쪽으로 5km 떨어져 있으며 바그마티(Baghmati)강을 접하고 있다. 원래의 사원은 477년 처음으로 세워졌으며 1349년 벵골의 술탄이 침공하여 무너지자 1360년 수리를 한 이후 최근까지 많은 공사와 보강을 거쳤으며, 현재의 모습은 1697년 말라왕조의 부파틴드라(Bhupatindra) 왕 때 이루어진 것이다. 사원 지붕은 도금하여 황금색을 띠며, 4개의 문은 은으로 만들어졌고 창문은 정교한 조각으로 장식되었다. 사원에는 강으로 내려가는 계단을 따라 곳곳에 사원과 성소 및 많은 신상들이 있다. 여러 개의 방과 정원들은 각지에서 온 수많은 순례자로 북적이는데, 2층 사원에는 힌두교도 외에는 들어갈 수 없다. 시바의 탄일축제인 시바라티(Shivarati) 같은 축제기간에는 전국에서 많은 순례자들이 찾는다. 독실한 힌두교도들은 바그마티강에서 몸을 씻는 것을 소원으로 여기고, 죽을 때가 되면 이곳을 찾아와 죽음을 맞이한 후 화장된다고 하는데, 바그마티 강둑에 늘어선 화장터 가트(Ghat)에서는 가족의 시신을 태우면서 우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다. 네팔에서 가장 높은 사리탑인 보드나트와 연계하여 여행할 수 있다

 


카트만두 계곡 ( Kathmandu Valley , 1979 ) 파슈파티나트 (PASHUPATINATH)사원

 


카트만두 계곡 ( Kathmandu Valley , 1979 ) 파슈파티나트 (PASHUPATINATH)사원

 


쿠마리 섬

 

페와 호수(Phewa Tal)             (출처- http://cafe.tour.daum.net/황태자)


현지어로 페와탈(Fewa Tal)이라고 하며, 탈(Tal)은 네팔어로 '호수'를 뜻한다. 약 20만 년 전,이 일대가 바다에서 육지로 변할 때 남겨진 호수로 네팔 중서부 지방에서는 제일 큰 호수다. 포카라에 있는 대부분의 숙소, 음식점, 관광편의시설이 남북으로 긴 페와 호수의 호안을 따라 2km에 걸쳐 늘어서 있다. 이곳은 호수에 비친 '물고기 꼬리'를 뜻하는 유명한 마차푸차르(Machhapuchhare 6,998m)와 안나푸르나(Annapurna 8,091m)산을 사진 찍기에 가장 좋은 위치이기 때문이다.

 

바라히 사원(Barahi Mandir)


호수 안에는 작은 섬도 하나 있고 섬에는 시바를 모시고 있는 사원이 하나 있다. 이 바라히 사원(Barahi Mandir)에는 전설이 전해오는데 그것은 먼 옛날 시바신이 거지로 변장하여 이 마을을 찾은 적이 있었다. 여러 집을 돌아다니며 음식을 구걸하였으나 전부 거절당했는데, 농사를 지으며 가난하게 살던 한 노부부만이 그를 정성스럽게 맞이하며 음식을 대접하였다.

식사가 끝나자 시바신은 노인부부에게 “빨리 마을을 떠나라”고 말한 뒤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다. 노부부는 서둘러 집을 떠나 산등성이로 올라갔다. 언덕을 오른 뒤 그들이 살던 마을쪽을 바라보니 마을은 물에 잠겨 흔적도 찾을 수 없고 커다란 호수만이 보였다. 이에 노부부는 그 거지가 시바신이었음을 깨닫고 호수 가운데 있는 섬에 그를 받드는 사원을 세웠다.

 

바라히 사원

 

바라히 사원

 

바라히 사원

 

바라히 사원 내부  

 

네팔 카트만두지역


네팔 분지의 중앙, 해발고도 1,281m 지점에 위치하며 산들이 주위를 둘러싸고 있다. 칸티푸르(Kantipur)라는 옛 이름으로 알려졌으며, 10세기 무렵에 건설된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치·문화의 중심지로서 크게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15세기 말라 왕조 때부터이다. 18세기 후반에 말라 왕조의 뒤를 이은 구르카 왕조가 이곳을 수도로 정한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네팔의 수도로서 번영을 누렸다. 상업·수공업이 활발하며, 주민의 대부분은 네와르족(族)이다. 시가지에는 행정청, 옛 왕궁, 대학 외에 불교·힌두교 사찰이 많고, 특히 5층의 왕실 성묘(聖廟) 탈레주(1549)와 목조 사찰 카트만두(1596년 건립, 도시 이름의 기원이 되었다)는 웅장하고 화려한 건물로 유명하다. 시가지 동쪽 6.5km 지점에 트리부반 공항이 있으며 인도의 캘커타, 방글라데시의 다카로 통하는 항공로가 개설되어 있다. 히말라야 관광의 입구가 되어 세계 산악인들의 출입으로 붐빈다. 세계유산목록에 등록되어 있다.


카트만두 계곡 근처


카트만두, 파탄, 박타푸르에서 벗어나도 계곡 주변에는 여전히 환상적인 다른 계곡, 사원, 탑들이 점점이 놓여 있다. 이들 중 한 곳인 스와얌부나쓰(Swayambhunath) 절은 아마 네팔에서 가장 잘 알려진 곳일 것이다. 말할 때는 주로 '원숭이 사원'으로 부르는데 사원이 있는 언덕에 사는 시끄러운 원숭이 떼가 사원으로 올라가는 주요 계단의 난간을 타고 능숙하게 미끄러지는 재주를 부린다든지 하여 관광객이나 신도들을 재미있게 하면서부터 이러한 이름이 붙여졌다. 높게 솟아오른 중앙 불사리 탑의 꼭대기에는 사려 깊은 눈빛의 부처님 모습이 새겨진 화려한 단이 얹어져 있다. 근처는 순례를 온 신도들이나 탑 밑을 지날 때 주위를 돌며 기원하는 사람들로 줄곧 이어진다. 스와얌부나쓰를 지나 바그마티(Bagmati) 강뚝에는 예전 번창했던 힌두 사원인 파슈파티나쓰(Pashupatinath)가 나오는데 이 사원은 인도와 그 주변 국가에서 가장 중요한 시바 신전 중 한 곳이다. 바그마티 강은 성스러운 강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파슈파티나쓰 사원도 죽은 뒤 화장을 하는 장소로 인기 있는데 사원 바로 앞의 강기슭은 신분이 높은 사람들의 화장 장소로 예약되어 있으므로 하층민들은 좀더 남쪽으로 내려간 곳에서 화장을 치른다. 다른 종교적인 장소는 보드나쓰(Bodhnath)의 거대한 탑으로 네팔에서 가장 크며 세계적으로도 가장 큰 탑 중 하나이다. 또한 이 장소는 네팔에 사는 수많은 티베트 민족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예배가 이루어지며 신도들이 탑 근처를 돌며 기원하는 늦은 오후가 관광을 위해 가장 좋은 시간이다(같이 돌려면 시계 방향으로 돌아야 한다는 사실에 주의할 것). 보드나쓰를 둘러싸고 많은 승원들이 있는데 방문하려면 신중하고경건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 좋다.  또한 계곡에는 넘칠 듯이 많은 잘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들이 있다. 이런 곳들로는 나가르콧(Nagarkot)의 휴양지까지 이어진 트레킹 코스와 타토파니(Tatopani) 온천, 구름에 가리워진 풀쵸우키(Pulchowki)의 숲, 그리고 챠파가온(Chapagaon)과 분가마티(Bungamati) 지역의 산악 자전거 코스 등이 있다.카트만두 근처 계곡의 볼거리들은 대부분 걸어서 갈 수 있지만 가장 쉬운 방법은 자전거로 돌아 보는 것이다. 힘이 부칠 것 같으면 대안으로 하루종일 택시를 대여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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